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 인문계열 - 대치동 자소서 컨설팅 노하우 공개 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
이수민 지음 / 길위의책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2018622일자 <뉴스워커>에 실린 대입관련 기사중 일부이다.

‘2019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에 따르면 올 대입 수시 모집 비중은 76.2%이며,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24.3%의 비중으로 전형 도입 이후 가장 높은 모집 비율을 보인다.

게다가 최근 발표된 ‘2020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에 따르면 수시 모집 비중이 77%를 넘어섰고, 학생부종합전형 모집 지율도 24.6%로 소폭 증가했다.

 

위 기사에서 이야기하듯이 대입에서 수시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학생들을 단지 성적의 숫자가 아닌 종합적인 다양한 면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대학들의 의중이 입시에 많이 반영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대입 수험생 자신의 공부과정과 학습경험, 그리고 교내활동이나 봉사활동 등을 충분하게 어필할 수 있는 자신에 대한 광고물인 자기소개서의 중요도 역시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할 것이다.

 

대입용 자기소개서3개의 공통문항을 가지고 있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와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

 

각 항목별로 1,000자 내지 1,500자 이내로 수험생 자신의 모든 경험과 역량을 표현해야 한다는 면에서 상당한 노력과 차별화가 요구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되는 사항들, 남들과 다르게 돋보이는 자소서로 차별화시키는 방법, 작은 활동들도 큰 경험으로 승화시키는 작성법과 더불어 각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및 주요대학 자소서 분석 내용을 정리해 주고 있어 자소서에 대한 방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로 대입시기가 되면 자소서 특강이니 고액 첨삭지도니 하는 것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사전에 이런 책을 통하여 자소서에 대하여 충분히 연구하고 착실하게 자소서를 준비해 간다면 자신만의 차별성이 담긴 자소서를 학생 스스로 만들수도 있을 것 같다.

 

학생과 함께 부모님이 같이 본다면 좀 더 좋은 자소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험생의 부모님들도 한 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