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입에 꿀꺽! 뉴스 속 세계사 - 신문 보면서 맛있게 역사 공부하기 사고뭉치 15
공미라 지음 / 탐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표만 사면 차를 한 대 준다.”

수십만 대 일의 확률밖에 한 되는 경품이벤트 같은 문구이지만, 이 이야기는 어느 한 나라의 지도자가 전 국민에게 내걸었던 정책 중의 하나였다.

 

우리가 잘 아는 히틀러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인 1930년대 후반에 침체되어있던 독일 경제 회생을 위하여 국민차를 제조하기로 하고 자동차박사였던 페르디난도 포르쉐에게 저렴하면서도 성능좋은 국민자동차를 만들도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디자인되었던 자동차가 우리도 잘 아는 귀여운 딱정벌레차 폭스바겐 비틀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 차를 생산하기 앞서 히틀러는 국민들에게 당시 오토바이 가격밖에 안되던 900마르크의 우표를 사면 이 차를 하나씩 주기로 했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 생산라인은 전쟁으로 인해 군수차량 제조로 활용되고 말았고, 히틀러는 약속을 지키지 못했지만, 아무튼 우표만 사면 차를 받을 수도 있었던 적이 있었다.

 

이처럼 어느 나라이든 각 나라의 역사에는 보면 볼수록 재미있고 또, 우리가 되새겨 교훈으로 삼아야 될 내용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

 

이렇게 재미있는 내용들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사세계사가 우리 청소년들에게 외면받는 이유는 재미와 교훈이 아닌 하나의 암기과목 중 하나가 되어 버렸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이 딱딱한 교과서가 아니고 이런 재미있는 책을 통해서 여러 나라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읽어갈 수 있다면, 이런 것이 머릿속에 쏙쏙 담기는 진짜 공부가 되지 않을까?

그런 맥락에서 이 책은 청소년들이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세계의 역사에 재미가 담겨있는 이야기로 꾸며진 좋은 세계사 책으로 보인다.

 

적절한 사진과 삽화, 그리고 역사적 배경과 이슈 중심의 세계사는 책을 보는 내내 흥미와 재미를 주고 있어 산뜻한 느낌이 난다.

그리고 읽는 내내 부담없는 가벼움도 있어 굳이 세계사라는 타이틀이 없어도 좋은 다른 나라들의 역사 속 이야기책으로 보면 좋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