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10가지 약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사토 겐타로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류독감, 메르스, 신종플루, 살인진드기, 사스 등 최근에 원래 없었던(혹은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질병이나 전염병들이 속속 나타나 인류를 위험으로 빠뜨리곤 한다.

 

하지만, 그에 맞추어 인류의 치료의학이나 예방의학의 발전 속도도 빨라지고 있어 아직 명확한 치료약이 없는 질병들도 조만간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의학기술이나 의약품에 대한 기술이 없었던 시절에는 현재 인류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던 사소한 질병으로도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곤 했었다.

 

지금은 초등학생과 같은 어린이들도 알고 있는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하여 알지 못하여 대항해시대에 신선한 야채나 과일의 섭취부족으로 인한 괴혈병의 창출로 수많은 군인과 선박종사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단지, 레몬같은 과일 하나만 잘 먹어도 문제가 없는데도 이것을 몰라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던 것이다.

 

그 외에도 전 세계 인구의 가장 큰 질병이었고, 실제로 중세부터 지금까지 전 인류에게 목숨을 앗아간 가장 큰 전염병인 말라리아는 퀴닌이라는 약물의 발견이 없었다면 지금도 수억의 사람들을 죽이고 있을지 모른다.

 

이렇게 지금 인류에게 있어 생존의 길을 열어주었던 세계사에 기억될 의약품들이 몇 가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비타민C 와 퀴닌 외에도

전쟁영화에서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진통제이자 마약으로도 이름난 모르핀,

이것이 없었다면 외과수술기술 자체가 발전하지 못했을 마취제,

의학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중의 기초 소독약,

저주받을 질병이면서 굉장히 무서운 전염병 매독을 물리친 살바르산,

세균 감염병에 맞서는 무기 설파제,

더 이상 이야기가 필요없는 페니실린아스피린,

그리고 세계를 공포에 휩싸이게 만들었던 무서운 질병인 에이즈 치료제

 

인류의 역사에 길이 남을 이런 의약품에 대하여 그 발견과 개발과정, 그 의약품이 개발이전에 질병이나 전염병에 무방비로 무너져 내렸던 처참했던 인류의 상황 등에 대하여 알려주는 이 책은 어쩌면 우리가 지금 살아있음에 감사함을 느끼며 보아야 할 책이 아닌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