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소액 투자의 기적 - 불황에는 무피와 단타로 승부하라
장재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경매 낙찰 후 일주일만에 매도하여 2,100만원 남긴 등촌주공아파트,

역시 경매 낙찰 후 하루만에 매도하여 1,000만원 남긴 해운대아파트,

18,400만원에 공매로 낙찰받고, 바로 나간 전세금 18천만원으로 결국 400만원에 한 채 생긴 춘천아파트,

7천만원대로 낙찰 받아 2억원 초반대로 매도한 부산의 전세권가진 연립주택.

 

위의 이야기들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실제로 있었던 사실들이고, 조목조목 따져보면 불가능해 보이지도 않는다.

 

경매공매를 하는 경우 실수요자로서 참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투자자로서 참여하는 사람도 역시 많다. 특히, 최근까지의 부동산 상승기에서는..

 

한편 투자자 입장에서 참여를 한다면 어쩌다 한 건의 100%, 200% 고수익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자기자금의 투입이 최소화되고, 수익이 꾸준히 발생하는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 전 이 블로그에서도 썼지만, 소액으로 할 수 있는 특정 물건들만을 대상으로 경매에 참여하여 안정적인 수입을 얻는 재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면, 반지하에 집중해서 작지만 여러 건으로 안정된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 http://blog.naver.com/arirangkk/221237187605 ),

상가에 투자하여 고정된 월세를 얻는 방법

( https://blog.naver.com/arirangkk/221231820844 )

등이다.

 

이 책은 이른바 무피단타로 하는 경공매 기법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짧은 기간과 적은 비용으로 단기수익을 얻는 방법을 알려주는 경공매 전문 투자기법 실무사례집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위의 예에서도 나왔지만 단기간에 매도를 하는 방식

낙찰받자 마자 실수요자에게 전매를 하고

전매에서 받은 비용으로 낙찰 잔금을 치르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실제 투자된 자금은 경매 보증금 10%만 투자해서 낙찰가와 매매가의 차액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낙찰가율에 따라 몇 일만에 투자금의 몇 배까지도 차익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위의 내용이 성립하려면 주변의 시세나 매매수요 등을 잘 확인하여 접근하여야 되기 때문에 임장활동이 필수적으로 따라야하는 만큼 발품은 많이 들어가는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이른바 무피투자인데,

낙찰 24,500만원에 받은 아파트를 보면

경락자금대출 80%(19,600) 임대보증금(6,000) 으로 각종 비용과 잔금 처리함으로서 내 자금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다.

 

이건은 대출이자와 월세차액으로 매월17만원 지출이 되었지만, 2년 후 매도시 예상차익이 8천만원에 달하고 있어 실제 수익은 2년만에 7,500만원이 생기는 방법이다. 그것도 초기에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이렇게 경매나 공매를 통해 해볼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끊임없는 실행이 안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겁먹고 아예 하지 않거나, 한번 해보고 실패했다고 떠나버리고, 쉬운 물건만 잡으려고 하니 수익률은 턱없이 낮아지는 경험으로 결국 경공매 시장에서 재미를 보지 못하고 떠나간다는 것이다.

 

돈이 많지 않아도 가능하고, 안정성을 추구할 수도 있는 투자인 경매와 공매.

어쩌면 부동산 가격 하락기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더욱 빛날 투자 방법일수도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