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자녀교육 리더십 - 부모의 의식(意識)이 자녀행복의 해법(解法)
이형우 지음 / 창의적인재개발원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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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자녀교육을 제대로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부모들처럼 나 역시 고민이 많다.
마냥 공부를 잘 하는 그런 아이가 아닌 인성이 제대로 된 아이로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요즘에는 원체 자녀교육 = 성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꽤 많은 듯 하다. 내가 어릴 때에도 살던곳이 이제 막 신도시로 개발이 된 곳이어서인지 교육열도 치열했다. 어린 나이에도 아이가 공부를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은 다양한 학원에 보내곤 했다. 우리 부모님께선 공부를 억지로 시키는 타입은 아니었기에 일반 학습지 정도와 웅변학원을 잠깐 다녔던 기억이 난다.


그 외에는 동생들과 동네에서 뛰어놀았던 기억이 있는데 동네 친구의 경우 학원만 다니느라 얼굴을 보기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참 유별난 부모 아래에서 자란 친구는 그다지 행복하진 않아보였다.



저자는 모방교육에 빠지지 말기를 강조하고 있다. 잠재력이 무궁무진하고 창의력을 키워줘야하는 유아기에 정형화된 교육으로 말랑한 아이의 뇌를 굳게 하고, 초등학교에서도 역시 창의성을 죽이는 교육들을 하고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창의력 발현의 마중물일 뿐이라는 이야기가 와닿았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려는 명품교육은 무엇일까?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잘나기를 바란다고 하지만 그 열정에 비해 교육방법이 따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맹목적인 학습법을 인해 짝퉁인재를 만들게 되고, 아이들이 빗나가는 가장 큰 이유 역시 변화하지 못한 자녀교육 역량이 주 원인이라고 한다. 그래서 명품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는 자녀들의 자아실현 과정을 중시하고 그 과정을 즐길줄 아는 자녀교육 의식과 리더십이 필요하단다.



즉, 아이의 잠재력과 적성을 발견해서 그것을 키워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출세, 재물욕보다는 진정한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아를 실현함으로써 행복해지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잘 이끌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다양한 질문을 던져주는 책. 이 질문에 당당히 답할 수 있는 날이 오도록 제대로 아이를 커가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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