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솔직히 1등이 하고 싶다 2 : 공부법 편 - 내 안의 1등 잠재력을 이끌어 낼 12가지 공부 법칙 나도 솔직히 1등이 하고 싶다
김송은.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 외 지음 / 다산에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나도 솔찍히 1등이 하고 싶다/김송은 외) "멘토편" "공부편"으로 되어 있는데 나는 "공부편"을 읽었다!!

제목을 본 순간 느꼈다. 상당히 도발적이다.

아마 대부분의 청소년들에게 도발적일 것이다. 1등이 아닌 이상.

그리고 소제목은 '내 안의 1등 잠재력을 이끌어 낼 12가지 공부 법칙' 이다.

 

이 책의 목차는 412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2. 전략이 빠진 공부는 시간 낭비일 뿐이다

3. 성적은 올바른 학습법으로 공부할 때 오른다

4. 시험은 또 다른 시작을 위한 준비다

라는 큰 목차 안에 12개의 공부방법이 나와 있다.

각 장은 대부분의 도입은 상황설명으로 시작된다.

한 학생이 나오고, 그 학생이 내신 점수를 따 내는 부분에서 어려운 점, 또는 잘못한 점을 끄집어 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해결 방안을 상세히 제시한다. 이러한 방법을 수행해서 위기를 극복한 주인공으로 이야기가 맺음된다.

 

이 책이 다른 책보다 좋았던 점은 정확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준다는 것이다.

'이것을 해라!' 가 아닌' 이것을 이렇게 해라!' 로 펼쳐 나간다는 것이다.

 

12개의 방법 중 나에게 가장 도움이된 것은

집중력(12방법)을 올리는 방법과 성적을 올리는 계획(24방법), 더 빨리, 더 꼼꼼히 습득하는 방법(36방법) 그리고 전략있는 암기(39방법), 문제집을 푸는데도 순서와 방법이 있다(310방법) 였다.

여기서 제시하는 방법은 정말 자세하고 친절하다.

 

계획을 세우는 방법도 구체적인 예시를 보여준다.

그리고 책의 말미에 부록으로 이러한 시트가 준비되어 있어서 읽은 대로 실천해 볼 수 있게 유도 한다.

노트필기란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여 노트에 적어보는것 (124)이라면서

노트 정리하는 방법도 각 과목 별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 제시하고 실 예를 보여줘서

쉽게 따라해 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4[시험은 또 다른 시작을 위한 준비다]'시험지로 나의 오답 경향성을 파악하라'(11방법), '최종 승부는 전략에서 갈린다(12방법) 물론 좋았지만 이것은 평소에도 생각했던 것이라.. 하여튼 그랬다.

 

이책을 볼려면 음.. 학기 초에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어설프게 보게 되면 엄청난 후회를 할 수 있으니깐 그리고 제목 때문에 헷갈릴 수도 있는데 이 책은 5등이 1등되는 정도를 위한 책이 아닌, 공부에 관심과 투자만 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봐야할 책인 것 같다. (특히 여태 공부를 안 해온 학생들에게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