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토록 쉬운 블록체인 & 암호화폐
김기영 지음 / 넥서스BIZ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꼭 필요한 만큼만 알자" 라는 겉표지의 말처럼 다수의 대중이 블록 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꼭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서 쉽게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데이터분산 처리 기술이다. (p.18)
하나의 블록은 데디터, 해시, 이전 블록의 해시값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이러한 블록들이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다.
그림과 예시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활용사례도 소개 되어 있는데 '청년수당'을 예로 보면 서울특별시의 청년 수당 프로젝트는 서울에 사는 미취업 청년 5000명을 뽑아 매달 50만원 상당의 급여를 지급하는 것이 골자로 여러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그 중의 하나가 사용처가 불분명하다는 점이었는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코인을 개발해서 지급한다면 수해자들의 돈의 소비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블록체인을 통해 게임, 비영리단체, 엔터테인먼트, 맛집 정보드의 분야에서 이미 관련 프로젝트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한다.
블록체인을 설명하면서 암호화폐를 거론 안 할 수 는 없다. 이 책에서도 '암호화폐'에 대해 설명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암호화폐에 투자해도 되는 지 여러 경제학자들의 견해를 소개 하면서 경제전망을 하고 있다.
'로버트 쉴러'등 비트코인을 버블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탐 리' 처럼 암호화폐의 상승은 이제 시작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결국 투자 결정은 본인의 몫인데 저자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공부가 어느때 보다 필요하다" 고 짚고 있다.
카카오, 네이버, 라쿠텐,등의 공통점은?
내가 아는 회사들이라는 거?
이 책에서 언급한 공통점은 ICO(암호화폐공개) 라고 한다. 이들은 ICO를 통해 블록체인 안에서 유통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발행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책에는 ICO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ICO에 투자하는 법도 나와 있는데 한번 따라 해볼 요량이다.

특히 '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이 되고 있는가 ' 라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이 책에서 소개되는 예시들을 보았다. 많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생각보다 빠르게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 들었고 우리가 알게 모르게 사용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은 것에 놀랐다.
이 책에는 [전문가들의 인터뷰] 라는 섹션이 있는데 전문가들의 사진이 다 너무 젊어서 (물론 젊었을 때 사진 일수 도 있겠지만) 놀랐고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이미 우리나라의 많은 젊은이들이 블록체인을 이용한 사업에 뛰어 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017년 하반기 기준으로 블록체인 기술은 미국 IT구직 시장의 인기순위 2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 책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인재들을 고용하는 회사와 기관도 소개하고 있다(p173) 그리고 이러한 기관에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한 방법들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다수의 대중에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싶다는 저자의 의도가 잘 반영된 책으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블록체인 가이드 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