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에서 온 아이 펭귄클래식 21
오스카 와일드 지음, 김전유경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모임 두번째 선정도서였던 별에서 온 아이. 단편집인데다가 뒷면의 해설에는 어른을 위한 동화라는 설명이 있다. 동화를 읽기엔 너무나 현실적이고 세속적으로 변해버린 내게 이 책은 기대감을 주지 않는 책이었다. 다만 '도리언그레이의 초상'을 쓴 오스카와일드의 책이라는 것만 빼면.

그런데 그런 내게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내 생각과 다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미주의자인 작가가 쓴 동화라는... 그닥 매력적이지 않았던 이 책이 사실은 그 너머로 현실을 적나라하게 그리고 있는 풍자소설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자신의 생명을 바쳐 장미꽃을 피우지만 결국 그 희생이 무가치한 것이 되어버리는 '나이팅게일과 장미꽃', 친구를 위해 희생하는 바보같은 한스이야기인 '헌신적인 친구' 육체의 사랑을 이야기 하는 '어부와 그의 영혼'. 아마도 나는 동화라는 옷을 입은 예쁜 이야기들을 기대하고 있었나보다. 내게 익숙한 동화는 권선징악이나 고진감래와 같은 고리타분한 계몽적 이야기일거라는 짐작을 했으니 말이다. 

그리고 아이의 뒤를 이어 다시 사악한 왕이 도시를 다스렸다.
                                                               - 별에서 온 아이 중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 그가 말하려던 것은 결국 이것이었구나 하며 섬뜩함을 느꼈다. 내가 보고 있는 문장이 과연 오스카 와일드가 말하려던 그것이었던가. 도대체 그가 보는 세상이란 어떤 것이었던 걸까. 순수한 가치를 추구하던 등장인물들이 살아가는 현실은 그렇게 녹록치 않다는 사실을 내게 다시금 상기시켜주는 문장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도 결국 이렇게 잔혹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는 듯해서 책을 덮으며 쓸쓸한 여운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