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걱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 - 당뇨병 예방.개선 가이드북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상 건강을 꿈꾸면서 살고 있지만 사실 건강하게 산다는 것이 쉽지 않다. 막상 식습관부터 시작해서 엉망이기도 해서인지 그것이 어쩌면 또 내 몸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을 것이다. 아직 당뇨병에 걸리지는 않았지만, 아빠도 외할머니도 할머니도 당뇨에 걸리셔서 계속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지라 나도 안심할 수 없는 나이도 되고 해서 어쩌면 이 책에 더 관심이 갔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총 7부로 구성되어 있다. 장수한 사람들의 공통점, 당뇨병의 현주소, 당뇨병의 진짜 원인, 당뇨병을 예방, 개선하기 위한 방법,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가, 왜 비타민과 미네랄이 중요한가, 당뇨병 예방과 개선을 위한 Q&A 등이다. 장수한 사람들하면 대표적으로 일본을 꼽고 그중 여성이 남성보다 더 장수한다고 한다. 100세 이상이 당뇨병의 거의 없으며 인슐린과 염증의 수치가 매우 낮고, 아디포넥틴과 DHEA-S의 수치가 매우 높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당뇨병의 연령별 비율과 고혈당 판정 기준, 당뇨병의 중류, 당뇨병 합병증, 인슐린에 관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사실 잘 몰랐던 부분들을 이번기회에 알게 되었다. 진짜 원인을 알고 개선하는 예방하는 방법을 알면 더 조심하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콩류, 장류, 해조류, 어패류, 버섯류, 돼지감자 등등이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이며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질문과 답이 또 마련되어 있다는 점이 유익했다.

사실 당뇨병에 걸렸더라도 합병증을 정말 조심해야한다. 현재 아버지께서 합병증으로 신장도 안좋아지셔서 더불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이 줄었다. 그만큼 더 신경쓰고 조심해야 될 때가 온 것이다. 그래서 어머니께서 정말 살뜰히 챙겨주신다. 더 신경써주시고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얼른 아버지께서 건강을 되찾으시면 싶고, 나도 엄마도 그리고 동생도 할머니도 외할머니도 다들 건강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당뇨병에 관해 관심이 많으신 독자분들이나 혹은 당뇨병에 걸려 고생중이신 분이 주변에 계신 독자분들도 이 책을 보고 당뇨병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점차 나아질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걸려서 낫는 것도 중요하지만,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니, 요즘 나이불문하고 점점 늘어나고 있는 당뇨병에 관해 관심을 가져 더 건강한 삶을 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