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골드스타인의 통찰 명상 - 삶의 불만족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에 이르는 길
조셉 골드스타인 지음, 이재석 옮김 / 마음친구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상 하면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 누구든 생각할지 모른다. 나 역시 그러했다. 그래서 이 책이 궁금했다. 삶의 불만족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에 이르는 길이니 말이다.

다르마의 길, 수행의 길/ 수행의 방법/마음을 자유롭게 하다/심리학과 다르마/무아에 관하여/업에 관하여/세속에서 수행하기 라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르마란 무엇인지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고, 그리고 이어지는 수행의 방법 중 '명상하는 법'에는 그야말로 명상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그래서 이 내용을 읽고 나도 따라해보려고 노력했다. 뭔가 하고나면 조금은 처음보다 후련하달까. 처음부터 무작정 잘하려고 노력하고 시간도 딱 엄수하려고 하면 더 불편하고 힘들다고 적혀있다. 오히려 부작용이 클 것을 염려하는 바 같다. 그래서 일단에는 호흡이 중요한 만큼 그것에 집중 하는 것이 좋겠다고 적혀있으니 나도 그 호흡에 집중하려고 노력했다. 첨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마음을 비우는 연습으로 명상을 선택했고, 나와 있는 내용을 참고해서 했다. 비디오 게임도... 집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신기했다. 그저 나쁜 것일줄만 알았는데 역시 저런 것도 도움이 될 수는 있구나라는 깨달음이랄까.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것. 그것이 사실 중요하다는 생각도 든다. 더불어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수행방법을 접해본다는 것이 사실 쉬운 일이겠는가. 이런 책을 통해서나마 간접적으로 알아갈 수 있다는 것이 어쩌면 유익한 일이 아닐까 싶다. 물론 직접 옆에서 코치해주면 더 도움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명상원같은 곳이 아니면 이런 명상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얼마나 있겠나 싶다.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트레스를 훠어이 날려버리기 위해 명상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것들이 계속 존재할수록 내 몸은 망가져 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으로 마음을 잘 다스려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