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신동민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의 60%이상이 한자어라고 들었던것 같아요. 때문에 한자가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한자어 또한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 있을것 같은데요. 제가 이번에 소개할 책은 한자어는 무조건 외워야 한다는 편견을 버려주는 책이랍니다.

길벗스쿨에서 출판된 우리누리 작가의 《읽다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_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입니다.



차례를 보면 생활속 한자어, 뉴스속 한자어, 알수록 재밌는 한자어, 그리도 한자어 같지 않은 한자어까지 분류하여 총 4장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차례만 보더라도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한자어가 정말 많이 보이는데요. 초등 국어 교과서에서도 많이 나오는 핵심 한자어를 많이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내용을 보자면...

하나의 한자어는 총 두페이지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제일 첫머리에 한자어와 한자, 그리고 그 뜻이 간략하게 소개됩니다.

하나의 한자어에도 여러가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뜻을 위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어 네 컷 만화가 이어지는데요. 내용을 읽다보면 그 상황을 통해서 자연스레 한자어의 뜻을 유추해 볼 수가 있겠더라구요. 평소에 충분히 접할수 있는 익숙한 일상생활속 상황이 잘 그려지고 있어서 만화속 내용만 잘 기억해도 한자어를 자연스레 익힐수 있을것 같아요. 책읽기 싫어하는 친구들도 만화책이라 생각하면 좋아하지 않을수 없겠지요. 참, 만화 내용도 한번씩 웃음지어질 정도로 참 재미있답니다.



하단에는 한자 각각의 음과 뜻이 소개되고 있고, 전체적으로는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때에 따라 겉뜻과 속뜻이 다를수도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 부분까지 정말 자세히 알려주더라구요.

단문으로 된 예문도 한두 개씩 소개하고 있는데 읽으면서 자꾸 입에 올리다보면 평소에도 자연스레 써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슷한 한자나 우리말, 관용어, 고사성어도 같이 소개되고 있어서 같이 익혀두면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국어 실력을 높이는데도 크게 도움이 되겠지요.

오른쪽 페이지에는 한자어에 대한 유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이야기들이라 책을 읽는 아이들은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할것 같습니다. 내용중에 꼭 기억해야할 중요한 부분은 노란색으로 밑줄표시를 해놨는데 눈에 띠어 좋더라구요. 복습할때 많이 도움이 될것 같아요.

'허세'라는 한자의 내용중에 해당 한자어와 비슷한 뜻을 가진 '빈 수레가 요란하다'라는 속담도 같이 소개해주고 있어서 속담공부까지도 덤으로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만두라는 음식이 한자어인지 처음 알았는데요. 삼국지에 나오는 제갈공명과도 관련이 있던 한자더라구요. '속이기 위한 머리'라는 유래를 가진 만두가 지금의 만두를 가진 한자 만두로 변했다는 이야기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옛날에는 아침저녁 두끼만 먹었다고 하던데 그래서 '마음에 점을 찍듯 적게 먹는 음식'이라는 뜻을 가진 '점심'이라는 한자가 더 와닿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아침보다 점심이 더중요한것 같은데 말이죠.^^ 암튼 어른인 제가 읽어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참 좋았답니다.



우리말을 하다보면 한자어를 정말 많이 쓰게 되는데요. 그렇다보니 한자어를 모를때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이 생길수도 있을것 같아요. 그래서 어쩔수없이 한자어를 배워야할 시점이 오게 되는데요. 어려운 한자어를 무작정 외우는데도 한계가 있기마련이잖아요.

제가 소개한 이 책은 한자어가 생겨난 유래를 먼저 익히고 어떤 상황에 써야되는지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한자어를 익힐수가 있답니다.

특히 《읽다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_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는 우리 일상에서 자주 접할수 있는 한자어가 많이 소개되고 있어서 문해력을 키우는데도 크게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아요. 평소에 알고 있었지만 제대로 그 의미와 유래를 몰랐던 한자어에 대해 제대로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될수있을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네 컷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서 좀더 친숙하게 접할수 있는 매력적인 책이었답니다.

이 책과 함께 한자어의 뜻을 제대로 알고 정확하게 사용하고 표현하면서 자연스레 으이들의 어휘력도 높여주면 참 좋을것 같네요. 초등학생 이상 어느누구에도 적극 추천합니다.



ㅡㅡㅡㅡㅡㅡ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