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개념 따라잡기 : 화학의 핵심 -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개념 따라잡기 시리즈
Newton Press 지음, 전화윤 옮김, 사쿠라이 히로무 감수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ewton Press는 과학잡지 Newton를 발생하고 있는 일본 출판사인데요. 이 출판사에서 만든 재미난 화학책이 있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청어람e에서 출판된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과학 개념 따라잡기 시리즈 《화학의 핵심》편입니다.
예전에 이 시리즈인 《미적분의 핵심》도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어서 이 책도 많이 기대가 되었었답니다.
 

차례를 보면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물질을 이루는 원자, 원자가 결합된 물질들, 수많은 이온, 그리고 유기물 등을 차례대로 만날수가 있답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수 있는 모든 물질의 구조와 성질을 밝혀내는 학문이 바로 화학이라고 해요. 눈이 보이는 모든게 화학과 관련되다보니 화학이 생각보다도 우리 곁에 너무나 가까이 있었던걸 모르고 산것 같더라구요.
이 책은 차근차근 읽어나가다보면 화학이라는 학문이 재밌다는걸 보여주고 있었답니다.  일상에서 보여지는 물질들속에서 화학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요.  중요한 부분은 연빨강색 펜으로 칠해 강조를 하고 있어서 눈에 잘 들어오더라구요.
다양한 현상과 얽혀있는 화학을 그림으로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는데요. 간략하면서도 눈에 잘 들어오도록 그림과 적절하게 배치해 놓아서 설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됐었던것 같아요.

기억에 남던 부분을 몇가지 소개하자면요.
칼럼에서 소개되어졌던 부분인데요. 지금 한참 개발이 진행중에 있는 생분해성 플라스틱편이었습니다. 옥수수 등 전분으로 만들어지다보니 환경을 훼손하는 일을 크게 줄일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것 같아요. 요즘 환경오염이 심각하고 또 쓰레기 대란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이런 연구는 끊임없는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생각이 들었답니다.
또 고등학교때 배웠던 주기율표를 모처럼 만나보니 반갑기도 하더라구요. H He Li Be B C N O F Ne..... 주기율표를 무작정 외웠던 기억이 나더라구요. ㅎㅎ 예전에 제가 만났던 원소보다 현재는 더 많아진것 같았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원소가 118개더라구요. 세로줄을 족이라 하고 가로줄을 주기라고 하는데 같은 족 원소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원소도 생각보다 많아서 놀라웠었답니다.

네컷 만화도 중간중간 나오는데 저희 큰애가 참 좋아했던 부분같아요. 역시나 만화광은 못말리겠습니다.ㅎㅎ


예전 고등학교때 배웠던 화학 과목이 다소 어려웠었기에 이 책 또한 어려울것 같아서 저혼자 읽고 끝내려고 했었는데요. 읽다보니 생각보다도 술술 읽히더라구요. 큰애한테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봤었습니다. 읽다가 어려우면 안읽어도 된다는 조건으로요. 그런데 읽다보니 예전에 읽었었던 양자역학 만화책에서 보던 부분도 많이 나와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며 끝까지 읽어나가더라구요. 중학생 이상이라면 누구나 읽을 정도로 초보자들 맞춤형 화학책이지만 초등 고학년도 관심있는 아이라면 충분히 읽을수 있을정도의 난이도라고 할수가 있는 책《화학의 핵심》이었던것 같습니다. 예전 고등학교때는 왜그렇게 어렵게만 생각되는 과목이었는지 다시금 돌아보게 되네요.
고등학교 3년동안 배우게 될 화학의 핵심 부분만 쏙쏙 골라서 쉽고 재미있게 구성해놓은 화학 안내서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과학 개념 따라잡기 시리즈 《화학의 핵심》이었습니다. 가볍게 화학에 대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렵지 않더라구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