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성과다
제임스 헤스켓 지음, 이동현 외 옮김 / 유비온(랜드스쿨,패튼스쿨)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가장먼저 책을 집어 들면 습관적으로 역자 서문을 읽는다. 

이책 역시 나는 작가가 어떠한 감정과 판단을 가지고 글을 썼는지가 중요했으므로 역자 서문부터 펴 들었다. 역자 서문을 보면 작가의 책을 접근한 가치관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회사에는 실패할 자유가 있습니다."

라는 문구를 처음으로 접했고...문득 많은 생각을 하게 한 그 문장 하나가 참으로 나를 끌어당겼다.

실패할 자유가 있다. 실패일까? 실수일까? 혹시 개개인의 실수할 자유가 있다는것을 잘못 쓴것은 아닐까 하는 나의 의구심이 머리를 가득 매우기 시작했고, 그뒤 책을 줄기차게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오해가 아니었다...

회사에는 실패할 자유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실패를 바탕으로 성과가 생겨 나는 것이다.

개개인의 실수와 실패...그룹의 실패 등 다양한 시련을 겪어야

드디어 문화가 형성되고, 그 조직 문화를 바탕으로 회사는 거듭 발전해나아간다.

 

조직 문화의 순환 원리라고 소개되는 컬처사이클, 그것은 성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표이며, 측정수단을 이해하게 도와주는 개념이라고 소개된다.

 

다양한 회사들이 어떻게 조직의 문화를 형성해 나아감으로써 위기때마다 적절하게 극복할수 있었는지도 사례와 논리적 정보를 통해서 제시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한 회사의 조직문화가 얼마나 회사의 흥망성쇄를 이끌어 낼수 있는지를 참으로 절실하게 이해했다.

 

약간은 학술이론적이고, 전문적으로 다가오긴 했지만 나름데로 몰입해서 읽어 나아갈수 있는 주제라서 어렵지 않게 소화할수 있었던 좋은 책으로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