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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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로 평가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별의 개수는 책에 대한 내 생각과 무관하기 때문에 5개로 항상 표시합니다.



# 들어가며...
 그런 책이 있다. 한번 첫 장을 펼치고 나면 마지막 장을 넘길 때까지 손에서 놓지 못 하게 되는 책.
 '모방범'을 읽을 때 나는 3권까지 밤을 새면서 하루만에 읽을 수 밖에 없었다. 아마 전개가 빠르면서도 흥미진진한 추리소설 종류가 나를 그렇게 만드는 것 같다. 소설 '고래'는 추리소설은 아니지만 추리소설만큼 흥미진진한 전개와 독특한 구조가 책장을 넘기는 손을 조급하게 만들었다.
 
# 첫 느낌
고래...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역시 거대함인 것 같다. 그리고서는 굉장히 복합적인 느낌이 한꺼번에 느껴지는데,
그걸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그리고 책표지에는 거친 파도같은 곡선들이 넘실대는데, 전체적으로 붉은색으로 된 것이
책의 느낌과 매우 잘 어울린다. 소설을 이끌어가는 주요인인 인간의 욕망이 느껴지는 색이랄까.
 
이 책의 주제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를 것 같기도 하고, 내용자체가 뭔가를 주장하거나 명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주요한 골자로는 금복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인간의 욕망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를 보여준 것 같다. 그리고 춘희라는 캐릭터를 통해서는 금복의 딸임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가진 극단적인 순수함이라고 해야할까,
내면으로 파고들어갔던 인간의 집중력을 보여줬다. 그리고 그 집중의 결정체로써 붉은 벽돌이 탄생한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두 사람은 닮았다고 할 수 있다.
끊임없이 멈추지 않고 욕망하는 것. 지겹게도 지치지도 않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사랑을 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 영화
고래를 읽는 동안 내내 왠지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마치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스크린을 앞에 두고 있는 듯 해서, 이거 영화로 만들면 재밌겠다라는 생각까지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저자 천명관씨는  영화업계에 몸담고 있다고 한다.
그가 만드는 영화가 기대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책이 더 보고 싶은데 어쩌나. ^ ^
 
# 그것은 고래의 법칙이었다.
소설 내내 나오는 말이 있다. "그것은 __의 법칙이었다" 라는 말인데 나는 이 말이 볼 수록 마음에 들었다.
나올 때마다 재치있고 재미있게 느껴져서 일까.
 
그의 소설을 독특하게 만들어 주는 것 중의 하나인 소설 속 화자의 말투이다. 마치 "얼쑤~"하면서 변죽을 두드릴 것 같은 변사의 목서리가 들려온다. 그래서 매우 맛깔나고 그래서 민속적인 느낌이 난다. 그것이 장르영화같은 내러티브, 그리고 판타지적인 요소들과 섞이면서 매우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
 
# 매력적인 캐릭터
'고래'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모두 매력적이지만 금복만큼 매력적인 캐릭터는 없는 것 같다. 탁월한 장사수단과 성적인 매력을 지닌 여성 캐릭터. 게다가 극 후반에서는 성별을 뛰어넘어 모든 금기와 경계를 무시하는 캐릭터가 금복이다. 그런데 이야기의 주요 부분의 주인공은 금복이지만, 책을 덮고 난 후 머리 속을 채운 캐릭터는 춘희이다. 춘희의 그 아련한 사랑과 순수함이 잊혀지지 않는 것이다.
 
# 죽음
심사평을 읽으면서 나도 깨달았는데, '고래'의 모든 등장인물은 죽는다. 하지만 그 죽음이 그렇게 심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들은 죽어서도 소설 곳곳에서 등장하고, 내용 자체가 왠지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때가 많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고래'에서는 모두의 죽음이 나오지만 죽음보다 삶이 더 강렬하게 느껴지는 그런 특이한 소설이다.
 
# 나가며...
내가 느꼈을 때 '고래'의 느낌은 일단 재미있다. 그 재미의 근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순 없지만, 리뷰를 쓰느라 중간, 중간을 들쳐보아도 금새 빠져들고 말 정도로 중독성 있는 매력적인 소설이다. 일단 다양한 시도를 했다는 것이 좋고, 우리 나라의 토속적인 이야기와 판타지, 그리고 실제 근대 역사를 무리하지 않게 비벼냈다는 것. 은희경 소설가가 심사평에서 표현했듯이 도가니(melting pot), 아주 잘 섞여 녹아든 도가니같이 느껴졌다.
 
그리고 아련한 마지막 엔딩.
우주로 녹아드는 춘희의 마지막을 잘 표현했다고 느껴진다.
 
이 작품때문에 다른 문학동네 수상작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음 천명관씨의 작품을 기대하게 되었다.
 
# 기억에 남는 문장
 
"아이는 너무나 작고 연약했다. 그리고 죽어 있었다. 아이를 내려다보던 그녀에게 문득 해일처럼 거대한 슬픔이 밀려왔다.
그것은 한꺼번에 목울대를 밀고 터져나왔다. 춘희는 울었다. 절망적으로 슬프게, 숨이 막힐 만큼 필사적으로 울었다. 태양
은 점점 더 높이 솟아올랐다. 하얀 눈밭에 춘희는 하나의 점으로 남아 울었다. 그간의 기나긴 외로움과 고통을 모두 담아
내 울었다. 온몸을 떨며 격렬하게 울었다. 가슴이 터질 만큼 우렁차게, 목이 찢어질 만큼 처절하게...... 울었다."
 
이 문장에서 '태양은 점점 더 높이 솟아올랐다'라는 문구가 들어가서 이 내용을 왠지 더욱 영화처럼 느끼게 해 주는 것 같다.
끝없이 펼쳐진 새하얀 눈밭에 덩그러니 주저앉아 있는 춘희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그리고 목놓아 우는 그녀의 모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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