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로크를 잘 알지 못하고, 관심이나 호감이 있지도 않지만, 나는 아마 언젠가 존 로크의 두꺼운 책, 우리나라에선 한길사에서 출판된 <인간지성론1,2권>을 구입해 읽으려고 할 게 분명하다. (완독하지 못할 거란 건 더욱 분명하다) 에코의 책에서 이런 글을 읽었기 때문이다.


(며칠 전 어느 철학부 학생이 나한테 와서, 잘 추론하는 법을 배우려면 무엇을 읽어야 할지 물었다. 나는 로크의 <인간오성론>을 추천하였다. 그러자 그는 무엇 때문에 그 책이냐고 물었고, 나는 만약 그날 내 기분이 달랐다면 아마 플라톤이나 <방법 서설>을 추천했을 수도 있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어디에선가 시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로크를 읽으면 어려운 단어를 쓸 필요도 없이 친구들과 상냥하게 잡담하면서 잘 추론하였던 신사의 예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학생은 그 책을 읽으면 자기가 하고 있는 연구에 도움이 될는지 질문하였다. 나는 대답했다. 나중에 중교 자동차 판매상을 하더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최소한 알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을 알게 될 것이다. 고전 읽기는 그런 데 도움이 된다.)

움베르토 에코, <책으로 천년을 사는 방법>, 김운찬 옮김, 열린책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6-02-21 21: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간지성론, 저도 읽어보아야 겠네요. 그냥, 지성적인 것은 다 좋아하거든요. *^

boooo 2016-02-28 15:48   좋아요 0 | URL
저도 내용이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