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홍구 선생이 쓴 <유신>을 아주 재미있게 읽고 있다. 얼마전 <장준하 평전>도 구입해 이 책을 읽은 다음 읽으려 하는데, <유신>에도 장준하는 빠지지 않는다. 


장준하는 세명의 청년들과 일본군을 탈출해 임시정부가 있는 충칭(중경)에 갔다. 백범과 임시정부 인사들은 그들을 반겼다. 그런데 그 후의 이야기가 충격적이다. 장준하는 임시정부 내부가 분열된 상태라고 지적하며, '폭탄' 발언을 한다.


(임시정부는 오랜 파쟁에 빠져 있었는데, 정파별로 젊은이들을 경쟁적으로 초청하다 보니 '우리가 환영회 때문에 왔나' 싶을 정도로 환영회는 매일 계속되었다. 격정적인 장준하는 임시정부의 파쟁을 견딜 수 없었다. 임시정부 내무부 주관으로 매달 한 번씩 열리는 강연회에서 단상에 오른 장준하는 이렇게 외쳤다. "가능하다면 이곳을 떠나 다시 일군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이번에 일군에 들어간다면 꼭 일군항공대에 지원하고 싶습니다. 일군항공대에 들어간다면 중경 폭격을 자원, 이 임정청사에 폭탄을 던지고 싶습니다. 왜냐고요? 선생님들은 왜놈들한테 받은 서러움을 다 잊으셨단 말씀입니까? 그 설욕의 뜻이 아직 불타고 있다면 어떻게 임정이 이렇게 네 당, 내 당하고 겨누고 있을 수가 있는 것입니까?")

글의 출처는 한홍구 선생이 쓴 <유신>이고, 장준하 선생 말의 출처는 장준하가 쓴 <돌베개>이다.


임시정부가 내분 상태라는 것도 놀랍고(아는 게 거의 없어서), 그걸 저렇게 지적하는 장준하도 놀랍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타락시아 2016-01-25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라를 빼앗기고도 파벌 싸움하는거 보니 한심하네요. 친일파는 대동단결하고, 친일파를 단죄해야 할 임시정부는 갈라져서 싸우고.. 어찌 비슷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