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 - 창업 2년만에 1700억 매출을 올린 사업 고수가 알려주는 부를 얻는 방법
조남직 지음 / 리더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창업 2년 만에 1700억 매출을 올린 사업 고수가 들려주는 부를 얻는 방법!!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 책의 첫 내용은 '각자도생'과 관련된 이야기가 담겨있다. 각자가 스스로 제 살 길을 찾는다는 뜻의 '각자도생'은 어렵과 힘든 상황일 때 스스로 알아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절박함을 알 수 있다.
창업은 고용자가 창업자 자신이며, 자신이 하고 싶어서 하는 일이다. 똑같은 일을 직장에 소속되어 하는 것과 창업자가 경영자로서 일을 하는 것이 다른 것이다. 조남직 작가는 사업 성공 시스템을 위해서는 핵심 인재를 먼저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물론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지만 일단 그것이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하면 사업은 안정적으로 성정할 수 있는 것이다. 단순해 보이는 사업 성공 원리를 철저히 지켜나가는 것이 시스템 구축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사업의 성격과 특성 등에 따라 무엇이든 필요한 것들은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사업은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핵심은 사람이다. 인재를 구했으면 궁극적으로 그 인재의 마음을 얻어 내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내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그 인재의 사람이 되어야 하며, 나를 고용한다는 말은 나부터 제대로 된 사람이 되어야 하는 의미이다. 지금하고 있는 교육이라는 재능을 가치로 공유하며 소통하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인재의 성장을 위해서도 트레이닝은 필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재를 위한 코칭을 아까워하지 말아야 한다. 저자도 인재를 위한 죽기살기 트레이닝을 언급하며 이런 말을 했다. "1등이 되려면 최고의 인재가 되어야 한다.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일해야 한다." ‘나’라는 존재의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었고 스스로 최고의 인재라고 생각하며 하는 일에 열정을 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자자 조남직도 단단한 팀워크를 언급했다.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닥쳐오더라도 단단하게 뭉쳐진 팀워크는 결코 흔들리는 법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핵심 인재만 있다고 해서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이 수월한 것은 아니며, 사장과 직원들 간에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다고 말한다.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고 경청하지도 않으며, 회사 문화가 그렇다면 부딪힐 이유도 없는 것이다. 지금 뒤쳐지더라도 가능성을 보이는 인재라면 격려해주고 서로 이끌어주고 관계지속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사업을 하면서 좋지 않은 일을 함께 겪어보면서도 핵심 인재를 얻을 수 있다. 조남직 작가는 참으로 귀한 한 사람의 인재를 얻는다는 것은 이렇게 절체절명의 위기의 순간들을 함께 해쳐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목숨까지도 나눌 수 있을 것 같은 끈끈한 관계로 발전한다고 말한다. 지금 업무하는 담당자로 중간관리자 혹은 경영자(대표)의 위치에 있다면 반드시 이 부분을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저자는 일등주의를 지행했다고 한다. "Only One Number One!" 내가 먼저 세계 일등이 되고, 세계 일등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사업을 추진하고 싶었다고 한다.
저자 조남직은 매출을 달성하려면 제품이든 서비스든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해야 하며, 매출을 고객으로부터 나온다고 강조한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언급한 내용 중 조금 재미있어서 더 인상깊었던 내용이 있었다. '콩나물을 키울 것인가, 사과나무를 심을 것인가?'라는 내용이었다. 최고의 영업자는 결코 팔지 않고 고객이 살 수밖에 없도록 만들며, 이것은 결코 영업이 아니다. 바로 최고급 정보이고 선행 투자이며, 마르지 않는 자동 매출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고객이 스스로 사게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알 수 있었다.
조남직 작가는 이러한 경험과 깨달음은 사업을 하지 않았다면 결코 얻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부자의 생각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부자가 되려면 생각부터 바뀌어야 하며, 생각의 변화가 바로 부자가 되기 위한 출발이고, 생각의 변화는 너무나 평범한 진리인 '절박함 필요'에서 비론된다고 한다. 실제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일상에서 행동으로 옮기고 싶다면 꿈만 꾸어서는 안되며, 그것이 '지금 반드시 나에게 꼭 필요한가?'에 대한 명확한 답이 스스로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것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사업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불패의 법칙이 있다. 맨주먹 사업 성공 3단계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분에게 조남직 작가의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 책은 한 번 읽었지만 여러번 재독하고 싶게 만드는 여운이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