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큐를 위한 변명 - 대륙이 만들어낸 중국정신의 두 얼굴
이상수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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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의 소설에 등장하는 아큐는 찌질한 주제에 큰소리나 치는 인간이다. 권력이나 물리적 힘에 쉽게 비굴하게 엎드리면서 구경거리만 찾는 그의 모습이 바로 평범한 중국 서민들의 전형적 모습이라고 루쉰은 보고 있다. 

널따란 대륙을 차지하고 호령하는 호탕한 모습으로도 묘사되는 중국인들이 어째서 한편으로는 그런 모습을 갖고 있을까. 보통 이는 천하를 통일한 천자의 전제통치, 폭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체득한 태도라 설명한다.

그렇다면 소위 천자라는 이만이 호방하고 아큐적 면이  없었겠구나... 할라치면 저자는 이번엔 천하와 천자라는 단어에 의심을 나타낸다.

광활한 온 세상을 진정으로 파악하고 이 곳은 천하이고 나는 천하의 주인이다라고 한 것이 아니라, 좁은 울타리 - 알고보면 그리 높지 않은 태산에 올라 내려다 본 범위 - 를 천하라 정의하고 그 곳을 다스리는 자를 천자라고 이름만 거창하게 붙였을 뿐이다. 자기를 비웃는 저들은 애고 자신은 어른이라며 제 혼자 우월하다 여기고 기분 좋아하는 아큐와 비슷한 구석이 있다.

멀게는 민중이 아큐 기질을 갖도록 한 원흉(?)이랄 수 있는 진시황에게서도 - 이사의 초기 건의와 후기 건의가 180도 다름에도 눈 감아버린 모습을 예로 들며 - 아큐 기질을 찾아내고, 인으로 군주를 교화할 생각은 없이 자기를 알아주는 군주가 없다고 한탄하는 공자도 아큐적이라 한다. 

아큐의 특징은 지찔함 외에 폐쇄성도 들 수 있다. 자기 외의 사람들 자기가 있는 곳 너머를 보지않고 눈을 감아버렸기에 자신이 최고인 세상에 안주할 수 있는것이다.

공자는 국가의 일은 그것을 언급할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들만이 논해야 한다고 했다. 정보를 접하지 못하면 (민중은) 눈을 뜰 수가 없다. 아큐에 가까워진다. 

그런 공자의 꿈을 실제로 이룬 것이 중국공산당이다. 중국에는 <내부참고>라는 중국공산당 기밀 정보지가 있다. 이 내부 참고도 여러 단계로 나뉘어 발행되어 최고위층와 말단 공산당원이 접하는 정보의 질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고위층이 모든 정보를 파악한 후 대중에게는 당에서 허락한 정보만 공개한다.

그런데... 지금은 인터넷 시대. 1999년 중국의 네티즌- 왕민-들이 그런 공사의 이상향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파룬궁  수행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연락을 주고 받아 당이 감시를 피해 대규모 집회를 연, 중국 지도층에 충격적인 일이 발생한다.  중국 당국은 계속 인터넷 상의 만리장성이랄 검열 프로그램을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왕민들도 속속 해킹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며 대항하고 있다. 

 

아큐 기질을 논하느라 폐쇄적 이야기만 늘어놓았는데, 이 책에서 처음 등장하는 이야기는 대륙적 하오커 기질과,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성심성의껏 친구를- 나아가서는 친구의 친구도- 환대하고 돕는 모습이었다. 

분명 중국은 폐쇄성만으로 형성된 나라가 아니다. 그랬다면 이리 오랜 세월 유지될 수 없었겠지.

개방성과 폐쇄성이 변주되던 곳인데, 언제 다시 중원이 열릴지.

공론의 장, 기회의 땅이 될 때가 언제 올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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