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오브 어스
줄리 클라크 지음, 김지선 옮김 / 밝은세상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p.422 다만 남자의 시선으로 여자 사기꾼 이야기를 만들 경우 평면적인 내용이 될 게 뻔했다.

 

장편 소설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흡입력이다. 아무리 좋은 가치관과 스토리를 담고 있어도 독자를 단번에 빨아들이지 못하면 장편으로써 성공하기는 힘들다. 줄리 클라크의 투 오브 어스는 그런 흡입력이 대단한 작품이었다. 블랙 커버에 마치 영화관 조명처럼 책 테두리를 따라 어둡게 칠해진, 상당이 특이한 내지 디자인과 짧은 챕터로 여러 번 캣과 메그의 시점을 넘나드는 구성이 다소 난해할 수 있는데도 깔끔하고 매력적인 문체가 순식간에 독자를 매료시킨다. 긴박한 동시에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동시에 속 시원하다. 앉은 자리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눈을 뗄 수 없는 드라마를 읽은 기분이었다.

 

메인 주인공 메그는 엄마에게서 집을 빼앗은 론에게 복수하기 위해 사기를 치는 인물이다. 부정한 방법으로 재물을 얻었거나 범죄를 저지르고도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은 남자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쳐 돈을 빼앗고 그들을 추락시킨다. 또다른 주인공 캣은 그런 메그에게 복수할 목적으로 접근한 기자인데, 사실 책을 읽는 동안은 캣이 메그에게 복수하려는 이유가 조금 아리송하다고 느껴질 때도 많았다. 복수의 방향이 틀리지 않았나 생각되기도 하고 자신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해 주는 메그보다 도박 중독 남자친구의 말을 믿을 때마다 갑갑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말을 읽고 나서 다시 생각해보니 그런 입체성이 캣을 더 현실적인 캐릭터로 만든다. 두 주인공은 완전히 무결하거나 막연히 도덕적이지 않다. 속고 속이고, 때로는 비윤리적이고 답답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여성들은 원하는 바를 이루고 앞으로 나아간다.

 

p.407 어른이 된 나는 이 나라의 사법 제도가 둘로 나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론 애시턴 같은 부유한 백인 남자에게 적용되는 법과 나머지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법이 다르다는 사실을.

 

투 오브 어스의 첫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대사로 시작한다. “우리는 연약하지 않아. 남자에게 기대서 얻는 안락은 필요 없어. 너와 내가 힘을 모아 바라는 걸 쟁취하면 돼. 오직 우리만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어.” 줄리 클라크의 글은 언제나 이 목소리를 담고 있다. 여성들은 연약하지 않다.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그들을 구원할 수 있기 때문에 구원을 위해 남자에게 기대야 할 필요가 없다. 어렵고 무거운 이야기를 하는 여성학 도서가 아닌 쉽게 읽히는 드라마틱한 서사의 소설에서 이런 메시지를 준다는 점이 꽤 근사하게 여겨졌다. 희망과 연대, 재미와 스릴을 동시에 전하는 작품이다.

 

메그가 그런 사기로 그들을 심판해야 했던 까닭은 법이 그들을 심판해주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로즈의 집을 빼앗고도 떵떵거리며 살아온 론, 크리스틴이 학교를 떠나게 하고도 여전히 교사직에 있는 코리, 아내를 폭행하고도 재산분할을 해주기 싫어하는 필립. 그런 남자들이 메그에게 속아 넘어가 사회적 명성이나 부를 잃는 모습을 보면 독자들은 통쾌해지고 웃음이 나온다. 더 글로리모범택시처럼 사적 제재를 통한 복수를 그려낸 작품들이 흥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국가가, 법이, 사회가 약자를 향한 폭력을 암묵적으로 눈감아주고 있기 때문이다. 권력자의 편에 선 사회가 지쳐 창작물로나마 그런 속시원한 복수극이 보고 싶은 독자들에게 너무나도 매력적인 여성의 복수극 투 오브 어스를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투오브어스 #줄리클라크 #밝은세상 #공삼_북리뷰 #여성서사 #스릴러 #스릴러추천 #베스트셀러 #북리뷰 #북스타 #북스타그램 #책리뷰 #책스타 #책스타그램 #소설 #장편소설 #해외소설 #복수 #서평 #서평단

우리는 연약하지 않아. 남자에게 기대서 얻는 안락은 필요 없어. 너와 내가 힘을 모아 바라는 걸 쟁취하면 돼. 오직 우리만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