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쓴 유언 - 아프고 불안한 당신에게 남기는 위로, 개정판
오세영 외 85명 지음, 좋은세상 엮음 / 굿글로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죽음체험이라는 것을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었다. 관 속에 들어가서 죽음을 체험하고 유언장도 써 보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취지였다. 이 책 역시 86명의 시인들의 유언장이다. 다만 특이한 점은 유언을 시로 썼다는 것이다. 이 시들을 보고 나면 죽음이라는 것이 반드시 두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내 몸은 사라지지만 내가 만약 이 세상을 잘 살았다면 내 후손들에게는 항상 가슴속에 살아있을 것이기에 죽음이 끝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야 할까? 그 방법은 이 책의 시 속에 녹아들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유언으로 된 시들에는 각 시인분들의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덕목들이 하나씩 들어 있다. 시로 표현되어 있기에 느껴지는 감동은 산문보다는 더 크게 다가오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은 감사하다는 말을 어떤 사람은 아쉬움을 어떤 사람은 미안함을 남겨진 사람들에게 표현했다. 이 시들을 읽고 나서 내 가슴 속에는 뭔가 찡한 그런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 역시 시로 유언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해봐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가끔씩 사는게 힘들다고 느낄 때 한번씩 꺼내보면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내가 쓴 시도 이 책에 실릴 수 있는 그런 영광의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