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無 경영 - 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 엔진
하지해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3무 경영..이는 롯데의 무성장한계/무국경/무파벌 또는 무지역색을 말하는 단어이다. 이 책은 롯데의 성장에 대해서 컨설팅 업체에 몸다고 있는 저자의 관점에서 성장동력에 대해 분석한 책이다. 이 책에서도 나와 있지만 롯데그룹은 일본에서 껌으로 시작한 철저한 내수업 위주의 회사였다. 하지만 점점 다각화를 통해 석유화학, 건설, IT 등 롯데문화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여 성장하고 있다. 이 책에서 꼽고 있는 롯데의 강점은 안정적인 인사를 통해 롯데맨들을 육성하여 항상 창의적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외국에서나 들을 수 있을 법한 서비스 모범 사례도 이 책에서 발견한 수 있다. 물론 롯데는 탄탄한 내수업을 바탕으로 절대 본인들이 잘알지 못하는 리스크가 큰 사업에 투자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다. 그래서 IMF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고 다시 경제성장기에 더불어 그룹순위를 5위까지 상향시킬 수 있었다. 다만 이 책을 읽다 보면 롯데그룹에 대한 칭찬일색으로만 되어 있어 사실 객관적으로 롯데그룹에 대한 컨설턴트의 관점으로 글을 쓴 건지 약간 실망스러웠다. 물론 롯데그룹이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잘해왔다는 점은 인정할 수 있지만 내가 알기로도 롯데그룹 계열사의 잘못된 고객응대 사례도 접했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내용을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서 롯데그룹이 내수업에만 기대서 정체되어 있는 회사가 아니라 롯데그룹만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었다. 그 바탕에는 인사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경영진과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하는 조직문화, 이에 대한 보답으로 열정적으로 일하는 롯데그룹의 직원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업을 경영하는 것은 바다에서 배를 모는 것과 같을 것이다. 잔잔한 바다를 항해하다가도 풍랑을 만나면 언제 배가 뒤집힐지도 모른다. 롯데그룹 역시 앞으로 성장을 지속하겠지만 고비도 분명히 만날수도 있을 것이다. 어떻게 그 고비를 넘겨갈 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보고 싶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껌회사로만 알고 있던 롯데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