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철학 창비청소년문고 2
탁석산 지음 / 창비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철학자들의 계보와 그들의 사상을 배웠었다. 그때는 단순히 시험을 위해서 암기하는 수준이었지 사실 이게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라는 의구심을 가졌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다 보니 철학이란 내 삶을 지탱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특히 청소년 기 자기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라고 생각한다. 어떤 가치관과 철학을 가지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결정된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나만의 철학을 가져야 하는 걸까?? 이 책에서는 과학과 철학은 한뿌리라고 말한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구심에 출발하는 게 공통점이다. 그러나 철학은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자기만의 철학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와 씨름해야 하고 정면으로 자신의 문제점에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기만의 철학을 갖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철학이 형성되면 내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다. 남의 판단에 따라 움직이기 보다는 주체적으로 나의 철학에 따라 살아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나의 의지대로 살아간다는 것은 곧 내가 살아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 나의 의지대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비록 이 책이 청소년을 위한 책이라고는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다시금 나 역시 얻어가는 점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다시금 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할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