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말하는 사람과 대화하는 법 - 괴물과 싸우면서 괴물이 되지 않는 대화의 기술
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내가 처한 상황과 내가 이런 사람이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항상 나와 궁합이 잘 맞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누구나 그렇겠지만 꼭 한두사람은 정말 질리는 사람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문제는 항상 이런 사람들이 나의 직장생활을 질리게 한다는 점이다. 결국 나만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에 대한 고민으로 직장생활을 함에 있어서 위기를 맞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기계발서를 여러번 읽게 되었지만 항상 그 사람을 포용하면 그 질리는 사람이 나를 이해하게 될 것이고 더 나은 관계가 형성되어 훌륭한 직장생활이 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그렇게 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러던 가운데 이 책의 제목을 보게 되었고 정말 나에게 필요한 답을 줄 거란 기대로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직장이나 집안 혹은 사회에서 만나는 악질 혹은 찌질이들에 내가 당하지 않는 방법은 인내나 무한한 이해 혹은 사랑이 아니라 그 악질들이 다시는 나에게 함부로 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라는 것이다. 이 책은 기존의 자기계발서와는 무척이나 다르다. 나의 자존감을 악질들이 짓밟지 못하도록 당당히 맞설 것을 주문한다. 어쨌뜬 나의 인격을 짓밟으려는 사람들에게 예의나 이해 무조건적인 사랑은 오히려 그들의 말도 안되는 행동을 정당화해줄 뿐이라고 강조한다. 오히려 그들의 행동에 대해 강하게 나가거나 무시함으로써 그들의 비열한 행동을 무력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을 읽고 나를 공격함으로써 자신의 만족감을 느끼는 비열한 사람들에 대해 앞으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와 그리고 나 역시 그런 비열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배웠다.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나 역시 앞으로 남을 상처주는 말을 하지 않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과 악질들에게는 앞으로 그런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살면서 악질들에게 당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