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주의자를 위한 경제학 - 대통령들의 경제교사, 최용식 소장의 경제학 혁명
최용식 지음 / 알키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처음에 이 책을 받고 나서 우선 책의 두께에 놀랐다. 정말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 저자의 '환율전쟁'을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우선 책장을 펼쳐 보았다. 우선 서문을 보고 이 분이 이 책을 쓰신 이유에 대해 알게 되었고 본문을 읽으면서 이 책을 읽게 된 걸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쉬운 내용은 결코 아니었다. 경제학이라는 것이 아무리 재밌게 서술하려고 해도 너무 복잡하고 많은 가정들 때문에 쉽게 이해되지 않는 학문이라는 선입견때문에 이 책 역시 처음에는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기존 경제학의 뿌리를 흔듬으로써 예측가능한 미래경제학을 만들고자 한다. 경제학의 공리를 재정의함으로써 죽은 경제학을 살아있는 경제학으로 바꾸려는 것이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현재의 경제상황에 대해 예측하고 점검한다지만 그들의 말대로 되면 자기가 잘난 것이고 틀려도 자기의 논리를 맞다는 주장을 펼치기 일쑤다. 사실 현재의 경제학으로 현실을 진단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논리대로 된다면 정말 경제학도 현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라는 느낌을 받았다. 미래 경제학이라는 것이 현재 꼬여 있는 지금의 경제상황을 풀어 줄 수 있는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주류경제학자는 아니지만 저자의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점은 항상 현실과 같이 숨쉬려고 노력한다는 점이다. 더이상 현실에 맞지 않는 경제학 논리를 경제를 설명하기 보다는 저자처럼 현실에 맞는 논리를 찾아 경제를 진단하고 예측하려는 움직임이 경제학에서 많이 나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책의 두께에는 압도당했지만 정말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어 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조금이나마 자신의 현실 세계를 보는 시야가 넓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