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에서 배우는 마음경영 CEO가 읽는 클래식 2
홍상훈 지음 / 새빛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사실 한자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나로서는 한시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한다. 한시가 약간 보수적이며 고루하다고 생각했던 나로서는 한시를 통해 어떻게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지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의 생각이 틀렸음을 알게 되었다. 시간을 떠나서 누구나 그 환경에서 고민을 하고 살았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술로서 그 고민을 해결했을 테고 어떤 사람은 소설로 자기의 마음을 달랬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중국의 시인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한시로 달랬을 것이다. 단지 한자로 쓰여져 있기에 거부했던 내 자신이 부끄러워 졌다. 한시를 봐도 그 내용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저자의 해설과 그 시대상황에 대한 설명 그리고 현대적 의미를 통해 조금이나마 이해해보려고 노력해 보려고 했다.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인용되는 한시에서 나는 도대체 무엇을 느끼고 배워야 할까라는 생각을 통해 조금이나마 내 마음을 달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한시의 저자들이 살았던 시대를 이해하면서 나의 처지를 조금이나마 대입하고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이해해 봄으로써 좀더 나은 내 자신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 책의 한시 중 이태백, 두보 등 유명한 중국 시인도 있고 내가 잘 모르는 시인들도 있지만 공통된 점은 시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토로하고 좀 더 나은 자신이 되기를 바라는 것은 나와 같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희노애락을 노래하는 한시를 통해 사실 요즘 가슴이 답답했던 나로서는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가끔은 이렇게 내가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면 잠시나마 그 생각에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에 대한 나의 고마움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