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본무, 미래 변화를 주도하라! -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난 LG 그룹의 성공을 해부한다!
김래주 지음 / 이레미디어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최근의 LG의 성공을 디자인경영으로 설명하고 있다. 꽤 유명한 기업이긴 하지만 항상 삼성전자보다는 저평가를 받는 것이 현실이었다. 사실 핸드폰을 보더라도 과거 LG 제품들은 가격이 싸서 샀지 좀 여유가 있었다면 삼성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사실에 위기의식을 느낀 LG 그룹은 살아남기 위해서 디자인경영으로 그룹의 전략을 세웠다는 것이 이 책의 큰 흐름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디자인 경영에 힘을 실어 주었던 구본무 회장의 리더십이 자리잡고 있다.
 

 이 책을 간략히 소개한다면 LG 그룹이 디자인 경영을 통해 환골탈태한 내용으로 시작하여 LG 그룹의 계열사들의 제품소개와 LG 그룹의 창립과정 구본무 회장과 LG 그룹의 기업문화 그리고 미래의 LG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앞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삼성전자에 비해 저평가 받기에 디자인 경영을 통한 LG 그룹의 이미지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 LG와 같은 대기업은 거대하기에 보수적일 수 밖에 없었는 데 디자인 경영이라는 전략으로 변화를 추구했다는 점은 정말 CEO의 리더십이 중요했다고 생각한다.

 

 다만 개인적으로 디자인 경영이 LG의 이미지 개선에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는 생각하지만 디자인 위주의 판매전략은 제품가격의 상승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요즘 가전 제품들이 실내의 인테리어의 하나로 인식되기는 하지만 LED 장식, 유명디자이너의 장식으로만 경쟁하려는 것은 제품의 기능 향상에 소홀해 질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이 책을 읽고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던 LG라는 회사에 대해 조금은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LG라는 기업이 현재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구본무 회장에 대해 좀더 자세한 내용이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