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겨놓고 싸우는 주식투자 - 우슬초의 e토마토 투자클럽 시리즈 3
김웅성 지음 / 새빛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 역시 전문주식투자가이면서 주식투자 강사이다. 나는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고자 저자처럼 전문투자가의 책을 많이 읽어보려고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수라는 사람들의 책을 보면 차트를 이용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자기처럼 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이 과거는 되풀이된다고는 전제를 가지고 있지만 고수들의 방법은 따로 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우선 나 같은 직장인에게는 주식시장을 계속 쳐다볼 여유가 없다.

처음에 이 책도 사실 차트 중심의 기술적 분석을 다룬 책인줄 알았다. 하지만 서문을 보면서 정말 주식시장의 밥인 하수들의 시장에 맞서는데 필요한 마음가짐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나 역시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약해 팔지 말아야 할 때 팔고 사지 말아야 할 대 산적이 있었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왜 그런 짓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도 별 차이 없겠지라는 생각으로 읽었는데 읽을수록 다른 주식투자서적과는 뭔가 차별화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5장의 자기통제의 심리 부분에 대해 공감을 많이 하였다. 투자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경제학에서는 인간을 매우 합리적으로 가정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돈 앞에서 인간은 절대 합리적일 수 없고 그에 따라 비합리적인 투자패턴을 보인다는 것이 그 책의 내용이었다. 마찬가지로 저자 역시 인간의 불완전성에 주목하며 완벽할 수는 없지만 주식투자에 있어서 자기통제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독자에게 하고 싶었던 것 같다.

이 책에서도 대박비법을 알려준다고 하지만 내 생각에는 주식초보자가 바로 실행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책은 주식투자에 있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 할 지에 대한 마인드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