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슨 가족에 숨겨진 수학의 비밀
사이먼 싱 지음, 한상연 옮김 / 윤출판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어- 생각보다 어렵다란 생각을 했어요.

학교 다닐 때 들었을 법한 단어들이 마구 쏟아지고, 넌센스 퀴즈 중에는 오랫동안 생각을 해야하는 문제들이 몇 개 되더라구요.

시작 부분에서는 중간중간 다른 책에 손이 더 많이 갔지만, 절반이 넘어가면서는 재밌게 있었어요.

야구 이야기며 대본 적을 때 읽었던 재미난 에피소드들 덕에 끝까지 잘 읽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덮을 무렵엔, 심슨가족 작가들은 재미있게 일하는구나 싶었어요~

사실 심슨가족을 재밌게 보는 시청자들 중에 작가들이 심사숙고해서 넣은 수학의 비밀에 대해서 인지하는 시청자는 많지 않을 듯해요. 작가들도 이 사실을 알지만 매번 이런 재미요소를 넣으려고 하고 또 넣고 싶어하는 사실 자체가 그들이 그들의 일을 재밌게 한다는 증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심슨가족을 좋아하시는 분들~ 혹은 수학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읽으신다면 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실 듯합니다.

 

※ 밑줄긋기

p89

마크 트웨인은 유명한 말을 남겼다. "거짓말에는 세 가지가 있다.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 화학자 프레드 멩거도 비슷한 말을 했다. "데이터를 충분히 고문하면 원하는 그 어떤 자백도 얻어낼 수 있다".

 

*) 데이터란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의 의도대로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됨. 그러나 통계 데이터가 우리의 목적을 이루어 줄 수 있는 훌륭한 수단임은 부인할 수 없는 듯!

 

p189

파이의 소숫점 숫자를 암기하기 위한 기억술. 문장에 하나의 영어 단어가 가진 알파벳 숫자로 소숫점의 숫자를 기억한다.

May I have a large container of coffee.

3.145926

 

*) 파이의 숫자를 암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억술이 나온다. 문장을 암기하는데, 문장의 단어가 몇 개의 알파벳인가로 암기하다니... 파이의 정확한 값을 계산하는 수학자가 있고 그걸 또 외우는 사람들이 있다니 놀랍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