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 유대인 자녀들은 어떻게 경제를 공부했을까 하브루타 교육 시리즈
전성수.양동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유대인들은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을 시킨다고 합니다. 물론 유대인의 기본 교육방법인 하브루타식이죠!

유대인의 교육방법이 훌륭하다는 것은 미국에서 그들의 영향역이 입증해 주는 것 같습니다. 알려져 있는 것처럼.
이 책의 경제교육에 관한 내용도 좋았지만 제게는 하브루타식 교육방법이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하브루타식 교육은 대화를 하면서 토론을 하고 그 과정을 통해 생각을 발전시키고 깨닫게 되는 교육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엉뚱한 이야기를 합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면 어른들이 생각지 못한 대답을 해요. 모든 아이는 뛰어난 관찰력과 훌륭한 창의력을 갖고 있는데 어른들이 원하는 답으로 훈련이 되는 것 같아요.

저자가 직접 하브루타식 경제교육을 한 내용을 실었습니다. 탈무드에서 매번 한가지 이야기를 갖고 아이들이랑 이야기 해 보는 시간을 갖는데~ 정기적으로 아이들과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교육적인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토론을 하고 경제교육까지 하게 되니 일석삼조라 해도 될 것 같아요.

탈무드를 다시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내 아이에게 지혜로운 대답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가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TV를 멀리하고, 책을 좀 더 가까이 하기로 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들을 키워주고 계신 아버님께 감사했습니다. 이미 하브루타식 교육을 실천하고 계신 거더러구요~. 저도 잘 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 보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