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프닝과 클로징 - 도구와 활용 사례로 만나는
박진 엮음 / 학토재 / 2021년 3월
평점 :
50가지의 오프닝과 클로징 기법을 담고 있는 애정하는 책입니다.
셀프 명함 제작을 통해 자기소개하는 활동
활동 대상 : 전 연령
활동 시간 : 10분 내외
활동 구성 : 모둠 활동
활동 준비물 : 명함 종이, 네임펜
1. 명함 종이와 네임펜을 주고
2. 명함 종이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안내
3. 관심사, 좋아하는 음식 등 자기소개 항목이나 수업 주제와 관련된 내용 추가로 적도록 안내
4. 작성한 내용으로 자기소개하기
명함 제작소는 4차시 이상 프로그램을 할 때, 첫 시간에 하기 좋은 활동이에요. 강사와 수강생 모두 서로를 알고 어색함을 없애서 수업의 참여도를 높여줍니다.
A4나 색지를 잘라서 활용해도 좋고요, 학토재 교구 '네임 텐트'를 구매해도 편한데, 전 A4를 세로로 놓고 4번 접어서 네임 텐트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초등학생들은 이름만 쓰라고 해도 그림도 그려요. 친구 보며 따라 하기도 합니다.
여러 단어 중 선택한 3가지 단어를 활용해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
활동 대상 : 전연령
활동 시간 : 10분 내외
활동 구성 : 모둠 활동
활동 준비물 : A4 용지
1. A4용지를 1인 1장씩
2. 본인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 3개 적기
3. 단어가 보이지 않게 접어서 모으기
4. 종이를 섞어서 하나씩 나눠가지기
5. 1명씩 돌아가며 자기가 갖고 있는 종이의 단어를 말하고 누가 작성했을지 맞히는 활동
6. 추측이 끝나면 단어를 쓴 사람이 자기소개하기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할 때는 학토재의 '배움 쏙쏙 주머니'나 '단어프리즘'을 활용하면 단어를 적는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어요. 'Story 통통 딱지'를 사용하면 글씨 쓰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이 있을 경우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PPT에 기존의 학생들이 쓴 단어들을 수집해서 보여줍니다. 단어를 생각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어요.
워크숍 만족도를 점수로 표현하고 소감을 작성해서 공유하는 활동
활동 대상 : 전연령
활동 시간 : 15분 내외
활동 구성 : 모둠 활동
활동 준비물 : '10점 만점에 10점' 활동지
1. '10점 만점에 10점' 활동지를 개인별로 제공
2. 활동지 작성(점수, 좋았던 점, 아쉬운 점)
3. 작성 내용을 공유하고 제출
제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유아나 초등학교 1학년은 극단적인 결과 '좋아요, 싫어요, 재밌어요' 가 대부분이라 초등학교 2학년 이상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 활동은 활동지를 준비하지 못했을 때, 포스트잇만 있으면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급할 때 쓰면 좋아요.
워크숍에 대한 소감을 나눌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설문
활동 대상 : 전연령
활동 시간 : 5분 내외
활동 구성 : 모둠 활동
활동 준비물 : 점착 메모지
1. 점착 메모지를 개인별로 제공
2.워크숍에 대한 소감을 자유롭게 작성
3. 전지에 점착 메모지를 붙이고 나가도록 안내
학생들의 경우는 학토재 교구 '글자카드, 제시 카드, 다행시 카드, 한 단어 카드'등을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쉽게 끌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출구조사는 아직 한 번도 사용해 보지 못했는데, 올해는 해 보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