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뿌리 직업 체험 5 : 영상 크리에이터 편 ㅣ 파뿌리 직업 체험 5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샌드박스 네트워크 감수, 파뿌리 원작 / 겜툰 / 2025년 7월
평점 :
-서평단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만을 제공받았습니다-
초등학생이 되고 싶은 직업 3위에 꼽힌 유튜버! 저희 둘째도 크리에이터가 꿈이라고 말하는데요. 엄빠 세대에선 상상도 못했던 직업을 어떻게 현실적으로 알려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 이전에 읽어오던 학습만화, <파뿌리 직업체험> 5권 영상 크리에이터 편의 소식을 듣고 가장 먼저 펼쳐보았습니다.
1. 파뿌리 직업체험 시리즈의 다섯 번째 이야기
<파뿌리 직업체험 5 - 영상 크리에이터 편>은 이전 의료계, 법률가, 과학자, 개발자에 이은 다섯 번째 직업체험 도서예요. 179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크리에이터 파뿌리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라 엄마가 권하기도 전에 아이들이 먼저 책을 펼쳐볼 정도였답니다. 이 시리즈는 아이들의 막연한 꿈을 구체적인 직업정보로 알려주는 체계적인 진로교육 콘텐츠예요. 진로가 고민되는 아이들에게 초등4학년추천도서로 활용할 수 있어요.
2. 체험 박람회에서 시작되는 현실 유튜버 이야기
강호이, 진렁이, 노랭이로 구성된 파뿌리가 크리에이터 체험 박람회에 참가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돼요. 촬영, 편집, 콘텐츠 기획 등 실제 크리에이터의 업무를 하나씩 체험하는 과정을 정말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답니다.
특히 깜짝 코너로 실제 크리에이터인 파뿌리 팀의 인터뷰가 실린 점이 인상 깊었어요. 크리에이터가 된 계기, 장단점, 편집 꿀팁 등을 알려주니 독자 관점에서 '영상 크리에이터(유튜버)'란 직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상상해 볼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파뿌리가 각자 먹방, 책 리뷰, 장난감 언박싱에 도전했지만, 결과는 실패. 차라리 이런 현실적인 모습들이 '유튜버는 쉬운 직업'이라는 착각을 바로잡아주어 좋았습니다.
실패 후에도 포기하지 않고 수정 후 재도전하는 파뿌리의 모습에서는 끈기를 배울 수 있었고요. 진짜 진로독서는 일이 잘 풀렸을 때의 보람으로 꿈을 키우되, 동시에 앞으로의 현실적 어려움도 모두 알려주는 게 선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화 스토리 중간중간 등장하는 '직업 노트'가 정말 유용해요. 어려운 개념을 쉽게 정리해 주고, 1인 미디어의 특징이나 크리에이터의 역할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거든요. '강호이의 호기심' 코너에서는 "영상에 악플이 달리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팀으로 일하는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협력하나요?" 같은 구체적이고 현실적 질문에 답해줘요.
또한 책 곳곳에 직업 도구 찾기, 십자말풀이, OX 퀴즈 등 다양한 활동이 들어있어요. 재미있게 읽고 즐길 수 있어 초등2학년추천도서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5. '진짜' 유튜버의 세계를 체험하고 싶다면
책을 읽기 전에는 "유튜버는 놀면서 돈 버는 쉬운 직업"이라고 생각했던 오해가 사라졌어요. 이제는 "기획도 해야 하고, 편집도 배워야 하고, 협업도 중요하구나" 하면서 훨씬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나만의 세계 만들기"라는 메시지가 아이에게 큰 울림을 줬어요. 단순히 조회 수나 구독자 수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자신만의 개성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거든요. 진로 고민을 하는 아이에게 방향성을 제시해 준 정말 고마운 책이에요. 적성찾기의 출발점이 되어준 것 같아서 뿌듯해요.
<파뿌리 직업체험> 5권은 유튜버라는 꿈에 대한 환상만 심어주기보단 제대로 된 정보와 함께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에요. 아이 장래희망이 유튜버인 학부모님께 진로코칭으로 강력 추천하는 초등학생추천도서예요. 특히 초판본 한정으로 파뿌리 스티커도 증정한다고 하니 놓치지 마시길!
앞서 이전편에 의료계, 법률가, 과학자, 개발자 편도 있다고 말씀드렸데요, 진로체험센터 방문 전에 이전 시리즈와 다 함께 미리 읽어보시면 훨씬 의미 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첫걸음, <파뿌리 직업체험>과 함께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