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학 필독서 50 - 애덤 스미스부터 토마 피케티까지 경제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7
톰 버틀러 보던 지음, 서정아 옮김 / 센시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은 주식부터였던 것 같다.

뼛속부터 이과였던 내가 경제학 책을 찾아 읽기 시작한 게...

근데 이상하게 읽어도 읽어도 책이 끝이 없어서 점점 더 헤매는 기분만 들었다.

(이 책을 보고 나서야 그 이유를 알았다.

'경제학'으로 뭉뚱그려지는 분야가 너무 많아서였다.

거시 & 미시 경제학, 투자, 경영, 미래, 행동 경제학에 사회주의 같은 사상까지...

보통 그런 책이 기본 4~500 페이지인데 다 섭렵하기엔 속독을 한 대도 시간이 모자란다.)

그러던 와중에 유명한 경제학 저서 50권을 한 권에 압축한 신간을 접하게 되었다.

<세계 경제학 필독서 50>


책은 50개의 경제학 저서와 그 저자를 차근차근 소개한다.

제일 첫 번째는 리아콰드 아메드의 '금융의 제왕'.

금본위제를 비판하고 세계 1,2차 대전 후 금본위제를 벗어나는 과정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그동안 경제학 공부를 꽤 했다고 생각했는데 리콰아트 아메드, 사이페틴 아모스, 윌리엄 보몰 등

첫 장부터 처음 접하는 저자들이 줄줄이 나오니 좀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새로운 이론들을 접하고 그들이 경제사에 끼친 영향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었다.

각 저서당 5장 정도로 내용과 출간 당시의 세계 경제, 그리고 끼친 영향 등을 소개하는데

페이지만큼 내용이 가벼울 거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깊이 있는 지식을 꼭꼭 씹어가며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읽다 보면 지식이 차곡차곡 쌓이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내용이 정리가 안될 땐 각 꼭지 앞뒤에 있는 저자 소개로 대강이나마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워낙 유명해 읽고 싶었지만

워낙 두꺼워 읽다 포기한 피케티의 요약본을 이 책에서 보게 되었을 땐

반가운 생각마저 들고 조금이나마 내용이 이해가 되니

다시 원본을 도전해 볼까 하는 작은 용기도 슬그머니 생겼다.

아마 이런 점이 이런 다이제스트, '필독서 50' 시리즈의 최대 장점이 아닐까 싶다.

읽고 싶지만 부담스러워 도전하지 못한 책들을 가볍게 접하고,

더 자세히 알고 싶어 본책에 도전하도록 이끌어주는 점 말이다.

매크로 경제학, 주식투자, 행동경제학, 철학.

세상을 이해하는 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나를 둘러싼 세상에 영향을 미친 유명 경제학 저서들을 접해보는 건 어떨까.

우선 <세계 경제학 필독서 50>으로 부담스럽지 않게!

-서평단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