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 카카오프렌즈 경제 1 - 쉽게 읽고 따라 하는 초등 경제 만화 구해줘 카카오프렌즈 경제 1
한유진 지음, 유희석 그림, 강민희 스토리, 옥효진 감수 / 메가스터디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동학 개미 운동'이 화제였죠. 그때까지 한국 주식시장은 '한탕'을 바라고 뛰어들었다가 실패한 이들이 대부분이라 '주식하면 패가망신한다'라며 투자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어요. 하지만 '동학 개미 운동' 이후 경제공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주식투자 또한 장려되고 있습니다.



투자는 복리이기 때문에 경제 공부와 투자 공부는 어렸을 때부터 하는 게 유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요. 그럼 아이들에게 투자에 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나아가 '화폐', '시장', '금융' 등 아이들에게 생소한 용어들을 어떻게 이해하기 쉽게, 재밌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초등학생인 아이들에게 어려운 줄글 책보다 학습만화가 낫지 않을까 고민하던 차에 메가스터디북스에서 이번에 출간한 초등 사회 교과 학습만화 <구해줘 카카오프렌즈-경제1>권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활약하는 이야기라 첫찌는 표지부터 관심을 가지고 읽어나가기 시작합니다. 첫 장의 사회 교과 연계표를 보니 초등 4학년부터 6학년까지 사회 교과서에 들어가는 내용들이 골고루 들어 있네요.

사회 교과 내용을 미리 접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엘리하이에서 사회 강의를 맡고 있는 한유진 선생님이 내용을 집필해서 더욱 믿음이 가고요.



책은 크게 화폐, 시장, 금융 파트로 나뉘어 전개가 됩니다. 카카오프렌즈 친구들이 버려진 게임기에서 주Money를 소환하며 이야기는 시작되는데요, 인터넷 세상의 코인 관리 본부장인 주Money는 통신 케이블 화재로 멈춰버린 인터넷 세상을 구하기 위해 카카오프렌즈에게 도움을 구하는데요. 이들은 무사히 파워코인을 모아 인터넷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요?



이들이 첫 번째로 도착한 곳은 갬이 세상! 이곳은 물물교환을 하고 있고 화폐 발행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 스토리를 통해 화폐의 발달과정을 배울 수 있어요. (만화 중간에 나오는 QR코드로 한쌤의 더 자세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답니다) 각 꼭지 말미에는 '알게 된 개념'이라는 코너로 다시 정리하고, 토막 코너의 추가 내용으로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화폐 디자인 공모전에 탐색하면서 여러 나라의 화폐를 알아보고 왜 그런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는지 이유도 알아볼 수 있어요. -중간중간 파워 코인을 모을 수 있는 경제 퀴즈로 도전의식을 일깨워요. 상식은 덤으로 얻을 수 있고요.-


화폐 파트를 공부하다 보면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까지 알 수 있답니다. 돈 세기도 어려워하던 아이가 이렇게 변하다니, 놀랍죠?

각 장 말미에는 여태까지 배웠던 개념들을 문제로 복습하며 정리할 수 있어요.



2장에는 시장에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요. 시장 및 가격에 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행동경제학과 현명한 소비습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답니다.



그리고 3장에는 드디어 금융 전반에 대해 설명이 나와요. 은행과 이자, 주식시장의 원리, 이외의 투자 방법 등.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어려운 개념들을 만화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가 더 쉽답니다.



그러던 와중, 인터넷 세상의 화재는 누군가 일부러 꾸민 일이라는 게 밝혀지고...

주Money는 카카오프렌즈의 도움으로 범인도 잡고, 파워코인도 모두 모을 수 있을까요? 다음 초등 사회 교과 학습 만화, <구해줘 카카오 프렌즈-경제 2>권에서 이어질 모험담과 경제 지식이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