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의 글쓰기 습관 - 논리적이고 인간적으로 설득하는 법 좋은 습관 시리즈 20
문혜정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쓰다보면 논리력이 정말 중요함을 느낀다. 평범한 글이라도 논리력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논리력은 어떻게 기를까? 논리적인 글쓰기는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 실제 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논리적인 글은 아마도 법률 문서이지 않을까 싶다. 법률문서, 즉 서면을 매일 작성하는 변호사의 논리적인 글쓰기 비법은 무엇일까? 그 비기를 오늘의 책, 에서 살짝 엿보려 한다.



 

책은 크게 세 장으로 나뉘어 글쓰기를 설명한다. 첫 번째는 변호사의 업무이기도 한 '논리적인 글쓰기' 서면 쓰기이다. 두 번째는 나를 알리는 '퍼스널 브랜딩 글쓰기'이고, 세 번째는 '글쓰기 습관'에 대해 설명한다.

 


1. 서면 쓰기

저자는 변호사의 업무가 드라마에서처럼 화려한 언변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변론은 미리 제출한 서면을 요약하고 언급하는데 불과하므로, 사실 소송은 글로 판가름이 난다는 것이다. 고 한다. 실상 변호사 업무는 의뢰인의 편에서 판사나 검사를 설득하는 글을 쓰는 것이다.

 

는 사실관계를 바라보는 법조인의 시각이라는 뜻의 단어다. 법원에서는 법리 논쟁보다 사실확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그래서 변호사는 의뢰인에게서 사실관계를 듣고, 오류가 있는지 검토하고, 사건 당시의 의도와 근거를 찾는데 주력한다. 사건을 분석하고, 법리를 검토하여 

 

서면 또한 는 단락은 의외였다. 변호사라면 전문적인 내용으로만 승부할 줄 알았는데, 판사도 사람이다 보니 서면을 읽는데 편리하도록 글을 쓰는 기교가 필요했다. 또한 상대방의 주장을 이해하고 요약하는 능력, 타당한 근거를 들어 반박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다.

 


 

2. 퍼스널 브랜딩

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자신이 목표로 하는 모습, 사회에 줄 수 있는 가치를 글쓰기에서 발견했다는 대목에 꾸준한 글쓰기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가끔 저자의 블로그 글을 무단으로 퍼가 자신의 글인 양 홍보에 사용하는 블로거도 있지만 저자는 ''이라고 이야기한다. 같은 콘텐츠라도 전달하는 사람에 따라 글은 천지차이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차별점이고, 나아가 퍼스널 브랜딩이 된다.

 

과거 저자는 몇 번의 성폭력 피해 사건을 다루면서 피해자들을 위한 법률 서비스 정보가 가해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을 위해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정보에 목말라하는 수요자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 경험으로 인해 변호사로 일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는 동시에 콘텐츠가 가야 할 방향을 잡는 행운을 누릴 수 있었다.

 

팁으로 블로그 글을 검색 상위에 노출하기 위한 전략도 몇 가지 공유한다.  저자의 경우 법률 상담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네이버 지식인이나 까페 등의 법률 질문에서 글의 실마리를 찾는다고 한다. 책과 신문을 접할 때도 글쓰기를 염두에 두고 보다 보면 글 소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을 덜 수 있다.

 

저자는 변호사라고 해서 법률과 관련된 글만 쓰지 않고 일상을 공유한다. 이다. 블로그, 브런치, 페이스북 등 여러 채널에 꾸준히 글을 올리면서 전자책을 출간할 기회를 얻고, 종이책 출간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 또한 글을 통한 사건 수임까지 이어질 수도 있었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꾸준한 글쓰기로 '성폭력 전담 변호사'라는 브랜딩에 성공하고, 강연에 출간까지 성공한 저자의 행보가 흥미로웠다. 이 책을 참고로 하여 나의 글도 논리력을 보강하여 꾸준하게 이어나간다면 저자처럼 새로운 기회가 열리지 않을까. '논리적인 글쓰기'를 기대하고 펼친 이에게 동기부여까지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책이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감상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