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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억 원 매출이 오르는 상세페이지 기획법 - 스마트 스토어 왜 내 상품만 안 팔릴까?
박길현 지음 / 아티오 / 2022년 7월
평점 :
얼마전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는 친구를 도운 적이 있다. 자체 제작한 상품을 스마트 스토어에 런칭했는데, 신제품 판매에 쓰일 상세페이지를 내게 부탁했던 것이다. 그래픽 디자인 일을 하고 있던 터라 쉬울 거라고 생각했는데, 웬걸, 여러 레퍼런스를 따라 해도 생각보다 상세페이지를 짜는 일이 쉬운 게 아니었다. 상세페이지를 단순히 '디자인'이 아닌 '기획'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걸 깨닫는 순간이었다.
디자인 일을 하려면 아무래도 '상세페이지'라는 큰 파이를 무시할 수 없고, 그러려면 상세페이지 기획과 광고가 연결되기에 마케팅을 기웃거리던 중 내가 찾던 책을 운 좋게 발견했다. 바로 <월 1억 원 매출이 오르는 상세페이지 기획법>.

1장은 상품 기획 단계부터 철저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한철 유행을 타는 인기 상품이나, 소비자 풀이 한정적인 내 취향의 상품이 아니라, 베스트셀러이면서 스테디셀러인 상품이 안정적인 매출을 낸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사업 아이템을 찾는 다양한 통로를 소개한다.(각 채널의 베스트 100 등은 구매자 입장에서만 '잘 팔리는 상품'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판매자에게 노다지였을 줄이야!)
온채널이나 도매꾹 같은 도매 채널 사입, 혹은 입점몰, 소싱 방식도 소개한다. 저자는 이미 대중화되어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했지만 나 같은 초보에게는 상세 이미지 제공되는 도매몰이라니 신세계였다. '만약 쇼핑몰을 내가 열려면 모든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나?' 하는 막연한 부담감이 있었는데, 주력 상품 몇 개만 신경을 써서 제작을 하고, 나머지는 제공받은 이미지를 쓴다는 팁을 제시해 부담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가격을 기획하면서 옵션 메뉴를 공략하는 팁(?), 적정 마진율, 광고 없이 노출 늘리는 방법 등 초보자들은 쉽게 얻을 수 없는 정보들이 가득해 당장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또한 각 장 말미에는 한 장짜리 1분 정리가 있는데 팁이 워낙 많아 다 기억하지 못해도 훑어보며 큰 틀을 머릿속에 되살릴 수 있었다.

2장은 상세페이지 기획이 왜 중요한지를 역설한다. 보통은 상품 사진을 찍고, 상세페이지를 만들어 상품을 몰에 등록하고 광고를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노출의 목적은 판매에 있으므로, 초기 단계부터 상세페이지 기획을 잘 해야 고객의 이탈을 줄이고 재구매를 높일 수 있다. 그럼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잘 기획할 수 있을까?(3장) 우선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른 상세페이지를 철저히 벤치마킹하라고 조언한다. 내 키워드의 상품명, 가격, 메인 이미지와 페이지 구성, 옵션 등을 연구해 보고 비슷하게 따라 하는 것이 내 상품의 조회 수를 올릴 수 있는 팁이다. '무조건 싸다고 잘 팔리지 않는다', '타겟은 좁을수록 좋다'라는 조언도 고정관념을 뒤엎어 신선했다. 그리고 기획서를 예시로 들어 따라 해보기 쉽도록 유도한다.
4장에서는 레이아웃을 본격적으로 알아본다. 후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이벤트와 공지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 본 페이지에 들어가는 문구는 어떻게 작성해야 고객의 눈길을 끄는지 알려준다. 더해서 5장에서는 상세페이지에 신뢰도를 올리는 방법, 6장에서는 구매 욕구를 끌어올리는 법, 7장에서는 경쟁사를 방어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8장은 디자인 프로세스, 부록에서는 다양한 판매채널의 종류를 설명한다.
스마트 스토어도 결국 장사인데 그 노하우를 배우기엔 내 돈을 들여 직접 부딪히는 수밖에 없었다.(그마저도 이 모든 팁을 얻긴 힘들다) 그렇기에 현장에서 얻을 수밖에 없는 노하우가 가득 찬 이런 책이 반갑다.(몇십만 원짜리 강의가 책 한 권에 녹아 있다고 표현할 수밖에!) 직접 하는 게 쉽진 않겠지만 책을 바탕으로 연습해서, 상세페이지 제작을 넘어 스마트 스토어 오픈까지 노릴 계획이다. 작가님! 감사해요!!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최대한 솔직하게 쓴 감상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