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 시작하기 - 고객 경험 관리를 위한 메시지 가이드
권오형 지음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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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과 앱 기반 비즈니스가 돌풍을 불어오면서 UX & U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UI가 인터페이스, 즉 시각적인 면을 뜻한다면, UX는 사용자의 느끼고 생각하는 경험을 이야기한다. 나는 디자인 관점에서만 UX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고객 경험관리를 위한 UX 라이팅도 중요하다는 걸 깨닫고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안내문? 그냥 적당히 쓰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 않다. '좀 특별하면 별나서 별로고, 대중적이면 특별하지 않아 별로인 것이 메시지이다.'(120쪽) 나름 센스 있게 보이려고 대고객 메시지에 유행하는 드립을 친다면? 간혹 오해를 사거나 얼마 지나지 않아 진부한 메시지가 되어버린다. UX 라이팅에는 끊임없는 고민과 수정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역설한다.-그 중요성과 민감성에 비해 관련 도서가 적다는 점이 이 책이 필요한 이유다-


책은 1장 '바로 알다'에서 라이팅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소개한다. 기업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는 책임감, 국립국어원을 항상 가까이하기, 그리고 과거의 실패 경험에서 배우는 자세 등이다. '기업의 UX 라이터는 곧 기업의 페르소나'(46쪽)라는 언급은 톤 앤 매너를 넘어 UX 라이터가 가져야 할 사명감까지 알려준다.


2장 '바로 쓰다'라는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과 노하우를 전달한다. 잘 쓰기 보다 바르게 써라, 가이드와 규칙을 세우고 준수하되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라, 어법에 맞게 쉬운 메시지로 간결하게 쓸 것 등. '위기관리 매뉴얼' 부분에서도 UX 라이터의 메시지가 일이 터졌을 때 최종적으로 고객과 접한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UX 라이팅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자주 놓치는 맞춤법과 낭독 퇴고 법은 꼭 숙지해야 하기에 다시 살펴볼 생각이다. 3장은 메시지의 완성도를 높이는 팁과 인식 개선법을 알려준다. 세밀한 업무가 지칠 만도 한데 저자는 고객의 불만까지도 고마워하라고 조언한다.


막연했던 UX의 세계, 그중에서도 UX 라이팅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고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UX 라이팅 업무가 막막하다면 아마 이 책이 길을 틔워주지 않을까.



-본 리뷰는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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