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정석 - 개정증보판 기자처럼 글 잘쓰기 2
배상복 지음 / 이케이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 붐이 일면서 글쓰기 책이 서점 서가에 많아졌다. 글을 잘 쓰자고 모든 책을 다 읽으면서 시간을 버릴 수도 없고... 그 가운데서 나에게 진짜 유용한 책을 골라 읽기란 쉽지 않은 형편이다. 유명한 작가의 글쓰기 책을 보아도 -다독, 다작, 다상량 같은- 아는 내용이거나 너무 두루뭉술한 내용이라 막상 글을 쓰려면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 책은 중앙일보 중앙일보 기자로 근무하다 현재는 어문연구소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는 저자가 <문장 기술>과 세트로 펴낸 책이다.-<문장 기술>은 어휘, 맞춤법을 위한 책이라 구매할 계획이다- '정석'이라 해서 혹시? 하는 생각을 가졌는데 역시나. <수학의 정석>처럼 글을 쓰며 알아야 할 부분을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준다. 1장에서 7장까지는 일반적으로 글을 쓰면서 숙지해야 할 기본기에 대해 짚어준다. 주제 잡는 법, 글의 틀을 잡는 법, 논리적으로 쓰는 법, 제목 짓는 법과 문장력 강화, 퇴고 방법까지. 각 꼭지 말미에 이해하기 쉽도록 체크포인트나 예시를 들어주는 건 정말 <수학의 정석>과 흡사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7장에서 14장까지는 각 상황별로 글쓰기를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기소개서와 SNS, 기획서, 보고서, 이메일, 보도자료, 경조사까지. 단순히 글을 쓰는 방법뿐만 아니라 -SNS의 경우에는- 운영하는 방법이나 더 눈에 띄는 팁까지 꼼꼼히 알려줘서 당장 이 내용을 응용하기에 적합했다. 이런 교과서가 학교에 있었다면 이렇게 붐이 되도록 성인들이 글쓰기에 목말라하지 않았을 텐데! 혹시 글쓰기가 막막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에서 길을 찾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나도 이 책을 정석처럼 두고두고 복습해서 글쓰기 우등생으로 거듭나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