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기획 가이드 - 포스트 코로나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세계인의 발이 묶인 지 일 년여 남짓. 방역 성공과 발맞춰 한국 콘텐츠가 인기다. BTS를 필두로, 기생충, 킹덤, 미나리까지. 평상시였다면 큰 관심을 받지 못했을지도 모르는 K-콘텐츠가 '뉴노멀'이라는 거대한 물결을 타고 노를 젓고 있는 중이다. 한국 콘텐츠의 어떤 요소가 세계인을 끌리게 하는 것일까?


삼성전자 총괄 마케팅팀 과장을 거쳐, 마케팅 컨설팅 업체 대표와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는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6권의 기획 방법론 도서를 출간해왔다. 이번 책은 큰 틀에서 콘텐츠 기획을 다루되, 최근 트렌드에 맞춤식 방법이라는 점이 신선하다.


책은 코로나19 이후의 뉴노멀을 자세히 분석한 후에 기획 프로세스→마케팅의 순서로 풀어나간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초반 120 장에 달하는 트렌드 분석이 지나치게 길었다는 것. 내가 어느 정도 트렌드를 꿰고 있다고 자부한다면, 앞의 장 두 개는 건너뛰고 '기획 프로세스' 파트로 바로 넘어가길 추천한다.


반면 이 책의 장점은 실전에서 나오는 노하우가 가득한 방법론이다. 타깃 분석, 시장조사, 마케팅 기획 프로세스 등 이론을 충실하게 따르되, 기획을 하면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이 나 꼭 필요한 팁 등을 굉장히 꼼꼼하게 짚어준다. 이 책 한 권이면 콘텐츠 기획의 처음부터 끝까지 마스터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이 리뷰는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