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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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책 쓰기가 열풍이다. 글을 쓰며 책을 낸다는 걸 막연히 생각했던 내 주변에도 기획으로, 자비로 출판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sns에서 광고가 보이면 가입했던 '책 쓰기 강의'와 관련된 안내 메일도 종종 받는다. 하지만 기백 만 원을  들여 컨설팅을 받고 책을 쓴다면, 나는 앞으로 혼자서 또 책을 쓸 수 있을까? 막연하게 글쓰기가 좋지만 이걸 어떻게 책과 연결하는지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러다 운 좋게 이 책을 읽을 기회를  접했다. 출판기획부에서 근무해 이쪽 방면에 잔뼈가 굵은 두 저자가 손을 걷어붙인 덕분에 나온 책이다. 이 책은 나와 비슷한 고민을 가진 이들에게 책 쓰기의 A부터 Z까지 빠짐없이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우선 설계도처럼 책을 낱낱이 분해한다. 앞표지의 책 제목과 부제, 카피로 눈길을 끌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 소개와 에필로그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마치 과외를 받는 느낌으로 하나하나 꼼꼼히  설명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참신한 컨셉 찾기와  목차를 잡고, 본문을 쓰는 팁 또한 공개한다.

 여기서 끝낸다면 기존 글쓰기 책과 별반 다르지 않을 테다. 하지만 저자는 마지막 챕터에서 '편집자의 책 읽기 비법'을 소개했다는 점이 색다르다. 편집인처럼 참고 도서를 '보는'기술을 비롯, 책을 읽고 무언가 남길 수 있는 서평 작성방법, 메모 법, 필사 법 등도  더한다. 

 이 책을 읽고 막연히 두려웠던 '책 쓰기'라는 장벽이 한결 낮아진 느낌이다. 이 책이 조언하는 대로 매력적인 나만의 컨셉을 잡고, 글을 수정해 다시 한 번 투고해볼까 한다.-정 안된다면 독립출판이라도. 이 책은 투고 방법도 알려주지만  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 또한 알려주니 용기가 생긴다-

 '내 책'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비싼 컨설팅이나 특강에 가기 전에 꼭 한번 읽어볼 만한 등대 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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