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 상처를 치유하고 무너진 감정을 회복하는 심리학 수업
쉬하오이 지음, 최인애 옮김, 김은지 감수 / 마음책방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쉬하오이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하는 데 탁월한 상담심리 전문가. 정신분석심리치료, 대만에서 가족치료를 위한 전문 과정을 이수했으며, 국립타이완 사범대학 박사이자 대학 일반교육센터 부교수.
<저서>
#내감정에도그림자가있다
#상처주는가족그래도사랑은존재한다

#바로나자신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나의 감정을 느끼고 살아가는데 정작은 타인의 감정을 챙기는데 에너지 소모를 많이 하게된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이 바로 나 자신이기에 나의 마음을 존중하고, 이해를 해야한다.

저자가 만난 수 많은 내담자들의 이야기는 데칼코마니처럼 나와 닮은 결국 모두 타인이 아닌 지독히 본인의 이야기를 였음을 이야기한다.

#미화된과거
우리 모두는 미화된 과거속에 살아가고 미화된 과거는 실제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 보면 가장 크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지금 이 순간을 살 수 없게 하는것이 아닐까 싶다. 미화된 과거는 당장 눈앞의 사람과 사건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없게 하고, 좌절감을 모호하게 숨겨버림으로써 현실을 마주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불행한 과거가 거짓된 아름다움을 뒤집어쓰고 여전히 내 안에 존재하는 한, 우리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

#미러링효과
어떤 사람의 행동에서 강한 정서 반응이 일어난다면 그 사람에게서 내가 가장 싫어하거나 혹은 잊고 싶은 자아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상대에게서 나의 페르소나 모습을 보기 때문에 간혹 불편해질 수 있다.

'미러링 효과'는 '다른 사람에게서 보이는 부분적인 '나'의 개념을 연장한 것으로, 특히 부정적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부정적인 자아를 타인에게 발견하는 경우며, 개인 자아인지를 알아가는 중요한 부분이다.

#키워드효과
머리가 떠올리기를 거부한 일을 마음이 생각해낸다. 살아가면서 상대와 나의 마음속에서 해결되지 못한 시기엔 그 상대와 같이 공유할 수 있는 공통 주제를 찾는다. 틀린게 아니라 다름이기 때문이다.

#마음책방
참으로 따뜻한 출판사이다. 한 분 한 분 손 글씨로 챙기는 마음과 엽서와 일회용 차가 봄의 향과 함께 따뜻함을 전해온다. 늦은 감 있지만 지금 잡은 이유인 듯 하다. 지친 마음 위로하는 충분한 마음과 정성 담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줄서평
인생의 시작은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내가 나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따라 세상이 달라진다. 그리고 내가 세상을 지배해 갈 수 있는 힘을 찾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