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패권의 미래 - 변화를 주도하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해미시 맥레이 지음, 정윤미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50패권의미래

#해미시맥레이
경제, 비즈니스 및 사회의 글로벌 미래 트렌드에 관한 날카로운 분석과 예측으로 주목받는 유럽 최고의 경제 전문가이자 연사. 현재 <인디펜던트>의 수석 경제 평론가이자 부편집장, <런던이브닝스탠더드>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가될미래
우리는 미래에 대한 예측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미래에 관한 예측을 진지하게 여겨야할 이유 세가지

첫째, 한 세대에 해당하는 25~30년을 미리 내다보면 그 시기를 지배하는 경제적 동향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둘째, 누구나 이 세상이 어떻게 발전할지 이러저러한 과정을 해본다.
셋째, 1994년에 출간한《2020년》 책에서 예측한 것이 얼마나 현실에 적중했는지 판단할 수 있다.

#종교의갈등
2050년을 내다볼 때 우리는 언제쯤 종교적 평화의 시기를 회복할 것인가?를 고민해야한다. 전쟁과 연계 되어질 만큼 심각한 문제가 종교 문제인 듯 하다. 지난 2천 년을 돌이켜보면 종교로 인한 갈등과 전쟁이 여러 차례 있었으며, 표현하기 힘들만큼의 끔찍한 결과들로 이어졌다.

#미래를장악한신대륙
막강한 힘은 있지만 서서히 퇴보 되고 있는 나라 미국.
경제적 측면은 물론이고 전 세계 모든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에도 많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교육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인적자원에 투자를 아끼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다음 세대에게 교육, 문화, 이민은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강점이 될 것이다. 이에 못지않게 미래를 장악할 풍부한 자원을 가진 라틴 아메리카.

#정반대로향하는두나라의한반도
북한과 한국은 경제나 정치 실험에서 양극단의 사례를 보여준다. 북한은 계획 경제 체제를 고수하며 심각한 식량난에 허덕이고 있으며,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활기는 넘치는 시장 경제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북한은 출산율이 상승하는 반면 한국은 빈곤국보다 출산율이 낮아 계속 줄어드는 인구문제로 노년층을 돌보는 것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특별서문
이번 한국어 판에는 새로운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실질적인 글로벌 리더 지위를 가진 미국 사이의 패권 경쟁의 한복판에 놓인 대한민국의 청년 세대들에게 전하는 특별 서문을 수록했다.

또한, 우리가 정확하게 맞추기 어려운 미래라는 변수를 계산하기 쉽도록, 책의 후반에 저자가 예측하는 '위기 시나리오 10가지'와 '기회 시나리오 10가지'를 담아 두었다.

#희망적비전
미래학자들의 예측은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2030년 쯤 세계1위의 경제 대국 지위에 오를 중국, 급속도로 성장할 인도, 지난 150년간 수성한 경제 지배권을 빼앗길지 모를 미국 등과 같은 예측들을 내 놓은 경제 모델링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비해 내일을 준비하는 희망적 비전을 제시하는 작업을 하고있다.

#한줄서평
작년 읽었던 마우로기옌의 <2030축의전환>에서 심각히 고민하던 이야기들이 연관성 있게 담겨있다. 요즘 세상에는 아무런 걱정 없이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 《2050패권의 미래》를 통해 미리 살펴보게 될 미래를 보자면 오바마가 지적한 대로 어쩌면 지금이 가장 나은 시기인 듯 하다. 차세대가 살아갈 세계에 대한 여행을 하게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