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터의 글쓰기 수업 - 고객 경험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라이팅
앤디 웰플.마이클 J. 메츠 지음, 심태은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UX라이터의글쓰기수업

#마이큰J.메츠
익스피디아 그룹의 콘텐츠 디자이너로,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도록 팀을 돕고 있다. 그는 유용하고 사용성이 뛰어난 경험을 디자인하는 데 글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자주 강조하며, 이를 주제로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업계 콘퍼런스에서 여러 차례 강의를 해왔다.

#앤디웰플
어도비 제품 디자인 팀에서 콘텐츠 전략가로서 일을 하고 있다. 주로 엄청난 제약 조건에 맞춰 글을 쓰고, 크고 오래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서 유물을 발굴한다. 일을 하지 않을 때는 자신이 푹 빠진 주제인 나무 연필에 관한 팟캐스트를 제작하고 글을 쓴다.

#UX라이팅
UX라이팅의 풍부한 이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UX라이팅이란 사용자의 경험, UX에 쓰는 표현 즉, 타이틀, 라벨, 지시, 버튼, 경고, 설명 , 알림, 컨트롤등을 만드는 과정이다. 사용자가 확신을 가지고 다음단계 경험으로 나아가도록 설치정보, 칫 실행경험, 하우투(how-to)콘텐츠도 여기에 포함된다.

#UX라이터
UX라이터는 UX라이팅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팀 내에서 UX라이팅을 하는 사람이 UX라이터,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디자이너처럼 UX라이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인 경우도 있지만 디자이너, 개발자, 제품 매니저, UX연구자 등처럼 다른 분야의 전문가일 수도 있다.

#전략문구
책에서는 팀 전체가 전략을 이해 하도록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략 문구 만들기가 소개되어 있다. 팀이 믿는 방향을 제시하고, 제품에 관해 효과적으로 서술하는데
필요한 해답을 찾는데 유용한 것이 전략문구이다. 그리고 전략 문구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 하도록 하는 방법은 모든 사람이 이 만든 전략을 믿도록 만드는 일이다.

#보이스앤톤
'보이스앤톤'이란 보이스와 톤을 합쳐서 사용하는 경우를 이야기 한다. 한마디로 보이스는 브랜드나 제품, 디지털 인터페이스에서 나타나는 개성으로 다른 브랜드의 제품 또는 인터페이스와 차별화되는 요소이다. 톤은 이 보이스가 특정한 맥락에서 표현되는 방식이다. 어떤 작업 흐름이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가 대응하거나 사용자를 안내하는 것이다.

#명확성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모든 만들어진 작업에서 대상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를 UX라이팅 과정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인터페이스에 들어갈 언어를 구성할 때는 특히나 더 그러하다.
개념, 아이디어, 동작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덩어리로 세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브랜드 보이스를 결정할 때 명확성을 희생해서는 절대 안된다. UX라이터는 팀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도울 수 있다.

#책속한줄 p226
자신이 만드는 것을 경험할 사람, 즉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야말로 UX라이팅을 차별화하는 요소이다.

#한줄서평
이 책은 사용자들이 우선하는 데 도움이 될 도구와 방법을 담아 놓았다. 고객 경험들을 향상시키는 UX라이팅을 하도록 8가지 핵심 개념과 방향성을 담은 UX라이팅 입문서이다. UX라이팅을 쓰기전 중요한 디자인과 전략에 대해 안내 되어있는 입문 가이드이다. 체계적인 핵심을 담아 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