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 나를 변화시키는 조용한 기적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은 저자가 쓴 <신의 위대한 질문>과 <인간의 위대한 질문> 2권을 인상깊게 읽었다. 위의 2권에도 나오듯이 외부의 소리가 아닌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싶어서 이 책도 읽어보았다.

이 책은 <심연>, <수련>, <정적>, <승화> 로 이뤄진 4부작 중 3번째 책인데, 읽다 보니 나머지 3권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책 내용에 공감하고 울림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성장하고 싶다. 성장을 위해 기꺼이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성장해야 할지 생각해 보면 항상 막막했다. 그래서 많은 일을 하려고 했고 보람도 있었지만 그 일들을 해치우는 것이 내가 바라는 의미의 성장을 가져다주지는 않았다.

'정적'은 4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단계를 통해서 어떻게 평정심을 얻을 수 있는지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1부 '평정'은 '마음의 소용돌이를 잠재우는 시간'이라는 제목으로 달고 정적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2부 '부동'은 '움직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3부 '포부'는 '내가 나에게 바라는 간절한 부탁'이라는 제목이다. 마지막 4부는 '개벽'으로 '나를 깨우는 고요한 울림'이라는 제목으로 고요하게 자신에게 집중하는 법을 알려준다.

애벌레가 나비로 변하는 것처럼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이 책의 첫 부분도 애벌레가 나비로 변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는 애벌레가 고치 안에서의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발버둥치면 영원히 애벌레로 살다 죽지만, 부동을 인내하고 묵묵히 견디면 언젠가는 나비로 변신할 것이라고 말한다. 나비가 되려면 먼저 애벌레가 되어 고치 안에서 부동의 자세로 '고요'를 유지해야 하고, 그 고요가 절망으로 변할 때 기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애벌레가 나비로 변하는 과정이 내가 생각하는 내면의 성장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