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라 쓰고 버티기라 읽는 -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력이라 쓰고 버티기라 읽는>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보도자료를 봤을 때 '존버'가 아니라 웃으면서 버틴다면 그 다음에도 원하는 모습으로 계속 살아갈 수 있다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홈스쿨링을 하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했던 때 감동받으면서 읽었던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의 작가님이 쓴 첫 에세이라니 정말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이 책은 대단한 재능이나 일생일대의 기회 없이도 알차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응원 에세이입니다. 작가는 없는 재능이나 기회를 만들어내려고 하지 말고 가지고 있는 것들을 잘 써야 한다고, 그러다 보면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도 어느 순간 가능해진다고 말합니다.

 

인생 조언을 주려고 시도하는 책들 중에서 비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하거나 의지만 계속 강조해서 읽다 보면 기분이 나빠지는 책들도 있습니다. 이 책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응원 에세이라는 이름답게 독자를 위로해 주면서 충분히 실행 가능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는 분명한 장기 목표가 없어서 고민이었는데, 이 책은 꼭 커다란 꿈이 없어도 된다고 저를 위로해 주었습니다. 작가 본인도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 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딱히 할 말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삶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고 합니다. 오히려 고르고 고른 진로가 맞지 않으면 그 충격 때문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저도 꿈이 없다고 불안해하는 대신 작은 목표를 하나씩 세우고 달성해 나가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는다고 문제 상황이 마법처럼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좋지 않아 보이는 상황에 처해 있어도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니 굳이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뚜렷한 목표 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 같아서 불안한 분들께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