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구를 타고 5주간 쥘 베른 걸작선 (쥘 베른 컬렉션) 12
쥘 베른 지음, 김석희 옮김 / 열림원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초인적인 의지의 주인공, 휴머니즘, 모험, 과학적 상상력에 기반한 흥미로운 스토리 등으로 대표되는 쥘 베른의 경의의 여행 (Voyages Extraordinaries) 시리즈는 열림원을 통해 전 13작품 총 20권으로 기획되었다. 그러나 10번째 작품 [황제의 밀사] 이후로 몇 년 동안 후속 작품 발간에 대한 소식이 없어 이대로 미완성 시리즈로 남게 될 줄만 알았다. 그러다 에헤라디야~!! 놀랍게도, 나머지 작품들이 한 번에 공개가 되며 총 20권에 달하는 쥘 베른 걸작선이 마침내 완간되었다. 작은 아쉬움이라면 원래 출간 예정이던 [깃발을 바라보며][영원한 아담]이라는 단편집으로 대체되었다는 건데어쨌든 오랜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시리즈 완간의 약속을 지킨 열림원의 뚝심과 노고에 크게 감사하는 마음이다.

 

거의 동시 출간 된 [그랜트 선장의 아이들], [기구를 타고 5주간]. [영원한 아담] 중에서 [기구를 타고 5주간]을 제일 먼저 읽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기 보단, [그랜트 선장의 아이들] 3권짜리 장편이라 천천히 읽었으면 했고, [영원한 아담]은 앞에서 말한 대로 단편집이라시리즈 제일 마지막에 읽어야겠다 싶었다

 

제목이 말해주듯 [기구를 타고 5주간]의 줄거리는 간단하다. 지질학 박사, 사냥꾼, 그리고 하인으로 구성된 탐험대가 기구를 타고 5주 동안 아프리카를 횡단한다는 것. 그 와중에 갖은 고초와 모험을 헤쳐나가야 함은 물론이다. 딱 봐도 쥘 베른의 작품들에서 지겹도록 반복되는 주제와 캐릭터, 모험의 재탕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단촐한 플롯, 평면적인 캐릭터. 단조로운 에피소드식 구성에 대한 아쉬움은 쥘 베른 작품들의 공통적인 단점이고, [기구를 타고 5주간] 역시 그러한 비판에서 절대 자유롭지 못하다. 오히려 [기구를 타고 5주간]은 초기작이기에 쥘 베른의 그러한 단점이 더 두드러지는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발한 소재, 남성미 넘치는 전인(全人) 캐릭터, 스케일 큰 이야기로 대변되는 쥘 베른식 모험소설의 전형을 일찍이 완성시킨 본 작은, 문학적 완성도와는 별개로 모험소설을 좋아한다면, 그리고 쥘 베른의 팬이라면 분명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권말 해설에 따르면 [기구를 타고 5주간]은 쥘 베른의 첫 장편이라고 한다. 본 작의 폭발적인 인기로 쥘 베른은 전업작가로서 안정적인 작품 활동에 매진할 수 있게 되었고, 이 후 수십편에 이르는 장편 SF/모험 소설을 발표하게 되었다고 하니, 쥘 베른의 대표작이라고 하기에는 뭣해도 출세작이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 같다. 플롯이 심플하면 어떻고, 캐틱터가 일차원적이면 어떤가? [기구를 타고 5주간]은 여전히 끝내주게 재미있는 쥘 베른식 모험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