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티움의 첩자 행복한책읽기 SF 총서 8
해리 터틀도브 지음, 김상훈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타임 패트롤 시리즈 같은 분위기를 예상 했는데, 읽고 보니 로마판 007이다. - 물론 영화 속 007... 이언 플레밍의 원작은 읽은 바 없다 - 로마 제국보다 앞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히스토리에 (이와아키 히토시)] 같다는 느낌도 살짝 들었는데, 그것도 5권까진가 보다 말아 신뢰할 건 아니다

 

"비잔티움 = 동로마 제국" 인가...? 역사에 통 관심이 없어서.... 대체역사물이라는데, 로마사에 무지한 범인 중 한 사람으로써 확 끌리는 설정은 아니다. - 오리지널 역사도 모르는 마당에, 대체역사가 무슨 소용이 있겠어...? - 그럼에도 읽게 된 동기는순전히 행복한책읽기 SF 총서니까… (이하 스포일러 약간’) 

 

다행히 [비잔티움의 첩자]는 비잔틴 제국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해도 읽는 재미가 크게 반감되는 작품은 아닌 것 같다. 작품 자체가 007식 첩보액션을 표방하고 있기도 하고(냉전시대 몰라도 007 시리즈는 재밌게 보잖아...?), 주인공의 행동으로 인해 사건이 역사와 다른 방식으로 전개됨으로써 얻어지는 전복적 쾌감을 지향하는 작품도 아니기 때문이다. - 물론 배경지식을 알면 더 좋겠지... 하지만 모른다고 재미 없거나, 읽기 힘든 작품은 아니라는 말이다

 

그럼에도 낮은 진입장벽은 [비잔티움의 첩자]의 장점인 동시에 한계처럼 보이기도 한다. 대체역사물을 첩보물 형식을 빌어 대중적인 스타일로 풀어낸 점은 높이 사지만, (역사물로써는 "상급"이 분명해 보임에도) 첩모물로써는 좋게 봐야 "보통" 혹은 "그 이하"로 읽히기 때문이다. - 미라네와의 대결, 그리고 로멘스로 귀결되는 상투적인 스토리는 작품 퀄리티를 스스로 헐리우드 볼록버스터 시놉 수준으로 강등시키고 만다.

 

가장 인상적인 단편이라면 "기묘한 발진"을 꼽겠다. 첩보물 치고, 그리고 본 작의 다른 단편들에 비해서도 가족적인 코드와 주인공의 인간적인 면모가 두드러지는 작품이다천연두로 아기와 아내를 모두 떠나 보내게 되는 주인공(아르길로스)의 절절한 슬픔에, 가족의 상실을 우두법의 발견으로 풀어내는 통찰이 더해져 큰 울림을 주는 작품이다. "기묘한 발진"의 인상이 강해서인지, 이어지는 단편들에서 아르길로스가 (상실의 아픔을 극복하고) 점점 바람기를 살려가는 모습을 보면 살짝 반감이 들 정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