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동안의 고독 - 198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 문학사상 세계문학 6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안정효 옮김, 김욱동 해설 / 문학사상사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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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 문학의 거장 G. 마르케스의 노벨상 수상작이자, 마술적 리얼리즘의 대표작 [백년 동안의 고독]을 읽었다.

 

유령이 돌아다니고, 돼지꼬리가 달린 아이가 태어난다 거나, 사람이 바람에 날려 승천하는 등의 거의 '아라비안 나이트'급 허풍이 난무한다. 그러면서도 라틴의 역사, 격변의 현실 속 민중의 삶을 굉장히 낭만적인 필체로 때론 처절하게, 때론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

 

무려 6대에 걸친 부엔디아 가문의 이야기가 복잡하게 이어지는데,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다 비슷비슷해 지금 읽는 이야기가 누구 이야기인지, 이 캐릭터의 이야기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종잡기가 힘들다. (등장인물들의 헷갈림은 본인에게는 꽤 심각한 수준이었는데, 만약 책머리에 부엔디아 가문 가계도가 요약되어 있지 않았다면 캐릭터의 구분이 불가능했을 정도다) 서술방식 또한 복잡하기는 마찬가진데, 기본적으로는 연대기 형식이지만, 시간의 흐름을 절대적으로 따르고 있지는 않다. 예를 들어, 어떤 등장인물이 어느 시점에서 죽었다 하더라도, 다음 이야기에서는 시간대가 앞의 이야기와 중첩이 되며 앞의 이야기에서 죽은 인물이 여전히 죽지 않고 등장하는 식이다. 따라서 등장인물에만 집중해서는 [백년 동안의 고독]의 복잡하고 거대한 세계관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시간의 흐름과 인과관계에도 집중해야 보다 흥미롭게 이야기에 빠져 들 수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물며 결코 끝나지 않을 듯 이어지던 이야기는 어느 순간 지금까지 읽었던 이야기가 모두 멜키아데스가 양피지에 기록한 글을 아우렐리아노가 해석한 것에 지나지 않았고, 아우렐리아노가 양피지의 내용을 모두 해석하고 부엔디아 가문의 종말을 알게 된 순간 마콘도 마을의 소멸과 함께 끝이 나게 된다. 장대한 서사에 비해 다소 어의없는 결말이지만, 메타픽션적인 결말은 그 자체로 멋들어지고, 또 문학으로써의 완결성도 흠잡을 데 없다 생각된다.

 

그 외 연상되는 작품: 카를로스 루이스 사폰의 [바람의 그림자 La Sombra Del Viento], 천명관의 [고래], 길예르모 델 토로의 [판의 미로 El Laberinto Del Fau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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