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의 성공학 - 운명을 만드는, 증보판
미즈노 남보쿠 지음, 류건 엮음, 권세진 옮김 / 바람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명, 사주, 관상학자 미즈노 남보쿠 선생이 말하는 인생의 성공학... 그의 성공 키워드는 절제”, 그 중에서도 먹는 거

 

놀랍다. 신기하다. 모든 삶의 길흉화복이 음식에 대한 절제 or 무절제로 완벽하게 설명이 된다니 참으로 신통방통하다. 머털도사, 무천도사, 배추도사, 무도사 다 만나 봤지만, 도사도 이런 도사가 없다. 해법이 하나로 집약되니 단순명쾌 이해가 쉽고, 하늘의 뜻을 깨치는 길이 멀리 있지 않음에 안도하게 된다. 허나, 우리의 인생이 비록 남루하고 뚜렷한 업적 하나 찾아보기 힘들다손 치더라도, 고작 하나 혹은 둘, 셋 정도의 키워드, 또는 해법만으로 전부 설명이 가능할 만큼 천편일률, 단순평이한 것인가? 정말로…? 참말로…?

 

삶이 팍팍하고 인간관계가 복잡해져 갈수록 사람들은 단순한 해법을 갈구하게 되는 것 같다. 솔까 먹고 사는 것도 힘들어 죽겠는데 답을 찾는 과정마저 복잡다난해 버리면, 아무리 건설적, 발전적인 행위일지라도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버릴 테니격무에 시달리다 퇴근해 영화라도 한 편 때리면서 쉴라치면복잡한 스릴러, 골때리는 미스터리보다 머리를 비우고 볼 수 있는 코미디나 액션 영화가 왠지 더 땡기는 심리랑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처세, 자기개발 관련 책들의 다수가 마데 인 재팬 made in Japan”이다. 기발하고 다양한 주제의 책들이 끊임없이 출간되는 일본의 출판시장이 부러운건 사실이지만, 한편으론 일본산 자기개발, 건강, 처세 관련 책들은 일단 구매리스트에서 제외하는게 상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