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버티는 힘 -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이기는 비밀
박병학 지음 / 라온북 / 2025년 1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천식으로 고생했던 어린 시절과 실패로 끝난 5년간의 수험 생활을 담담히 얘기한다. 실패의 끝에서 어떻게 다시 삶에 활기를 불어넣었고 스스로 일어섰는지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풀어냈다.
작가 소개
박병학
자기 계발 전문가
강연가

작가 블로그
오기하, 오늘도 기적 같은 하루 : 네이버 블로그
인생의 방향성을 다시 설정하고 싶다면
p40
아주 사소한 변화에서 시작해라. 카페에 가서 항상 마시던 메뉴 말고 새로운 음료를 주문해 보고, 매일 가는 길이 아닌 조금 다른 길을 걸어봐라. 작지만 이런 변화가 안전지대를 벗어나 새로운 도전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이건 나도 일상에서 바로 해볼 수 있겠다 싶어서 시도하고 있다. 출근하면서 살짝 돌아서 평소와 다른 길을 걷고 있다. 늘 보던 풍경이 아니라 새로운 풍경을 만나는 소소한 기쁨을 누리고 있다.
아침 루틴 하나로 하루를 바꾸는 방법
p88
나는 아침에 알람이 울리면, 5초 법칙을 활용해 곧바로 일어나 세면대로 향했다. 그리고 거울 속 나 자신과 마주하며 하이파이브를 건네는데 솔직히 말해 처음에는 너무 어색해서 어쩔 줄을 몰랐다.
매일 지속하다 보니 어느새 셀프 하이 파이브는 자신에게 하는 응원이 되어 긍정적인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5초 법칙은 어떤 일을 해야겠단 생각이 들면 5초 안에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알람을 듣고도 일어나기 힘든 아침 기상 시간, 마음속으로 5 4 3 2 1을 세고 바로 벌떡 일어나는 것이다.
눈 뜨면 5초 안에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가 긍정으로 채워지는 비법 2가지로 하루를 바꿀 수 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찾아가는 과정
미라클 모닝
저자의 미라클 모닝 루틴
침묵, 확언, 시각화, 운동, 독서, 글쓰기
p94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면서 나는 중요한 것은 무조건적으로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오롯이 나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저자는 새벽 4시, 5시라는 정해진 기준이 아니라 평소보다 10분이라도 일찍 일어나 스스로 하루를 시작해 보라고 추천한다.
코로나 시기 한동안 4시 40분에 일어나는 미라클 모닝을 실천했었다. 고요한 아침 2시간은 어떤 그 무엇과 바꿀 수 없이 소중했고 에너지 충전의 시간이었다. 오후에 피곤함이 커서 자는 시간을 당겨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고, 결국 막바지에 코로나에 걸려서 멈추었지만 뿌듯함이 채워지는 그때의 기분은 지금도 생생하다.
운동
p102
운동은 단순히 몸을 단련하는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나를 변화시키는 시간이고, 또 다른 나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이다.
~
매일 아침 가벼운 걷기를 시작으로 하루를 계획하고, 작은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얻은 습관은 나의 삶을 더 주도적으로 바꿔놓았다.
대단한 운동을 말하지 않는다. 걷기, 스트레칭, 팔굽혀펴기, 층계 오르기 등 바로, 또 쉽게 해볼 수 있는 실천 방법을 얘기한다. 작은 시작이 우리 삶을 완전히 바꾸는 출발점이 된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저자가 직접 경험했기 때문이다.
어려움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연습
헬렌 켈러
"하나의 문이 닫힐 때, 또 다른 문이 열린다."
오프라 윈프리
"저는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모르지만, 누가 그 미래를 결정하는지는 압니다."
엄홍길 대장
"제 자신과 싸워 지는 것이 진짜 실패이기 때문입니다."
역경은 우리를 쓰러뜨리기도 하지만, 동시에 일어서게 만드는 힘이 되기도 한다. 긍정적으로 어려움을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나아간다면, 우리는 그 속에서 성장과 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 p109
결과가 좋지 못하거나 어려움이 있을 때 마음속으로 되뇌는 말이 있다.
"내 앞의 문은 닫혔지만 그로 인해 주변의 다양한 문이 보일 것이다."
"눈앞의 기회를 잃어야 비로소 다른 기회가 보인다."
짧은 문구들이 주는 긍정의 힘을 믿는다. 저자의 말처럼 역경은 우리를 쓰러뜨리기도 하지만 일어서게도 하니까.
p125
작가님이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고 기분 좋았던 일, 멋진 일을 적은 종이를 유리병에 넣을 거라는 내 글에 댓글을 달아주셨다. 본인이 실천했던 사진을 첨부했는데 어쩜 라벨링까지 이쁘고 정성스럽다.

책을 읽고 실천하고 다시 경험을 책으로 쓰는 선순환 멋지십니다. 작가님~~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마음
미라클 모닝을 쓴 할 엘로드는 "하루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그날의 모든 것이 달라진다"라고 말했다. 그의 이야기는 작은 행동의 반복과 끝까지 버티는 힘이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지 보여준다. p202
삶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은 결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마음으로 대처하느냐는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그리고 한 가지는 분명하다. 끝까지 버티고 포기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는 것이다. p203
어려움은 끝이 아니고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작은 계기라는 저자의 말에서 엊그제 토스 명언이 떠올랐다.
"포기하면 끝이지만 계속하면 성공을 향한 과정이다."

단단하게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크게 다짐하지 않아도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을 경험에 기반해서 알려준다. 그 실천들을 지속하라고 그러면 세상의 승자가 될 수 있다고 강력하게 외쳐주는 작가의 말에는 힘이 있다. 스스로 해봤고 지금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버티는힘
#박병학
#오기하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