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대를 위한 시작하는 습관 - 시작하라, 실행하라, 그리고 성공하라!
고바야시 히로유키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1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작가가 말하는 이 책의 핵심 문장이다.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이다!오늘은 새로운 인생의 시작이다!"100세 시대 반환점을 도는 50대에게 인생 리셋하는 '시작하는 습관' 99가지를 선사하는 책이다.
작가 소개
고바야시 히로유키
면역과 신경분야 의사
준텐도 대학 교수
작가
저서
잠 못 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 자율신경계
나는 당신이 스트레스 없이 말하면 좋겠습니다
하루 세줄 마음 정리법
오일 사전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고 싶어
의식하지 않는 기술
장이 좋아지는 1분 면역력의 놀라운 건강습관
2주 만에 살 빼는 법칙
죽기 전까지 걷고 싶다면 스쿼트를 하라
컨디션 조절 습관
왜 이것이 몸에 좋을까
세계에서 가장 듣고 싶은 수업
모두의 가정의학
이것만 의식하면 건강해진다
'밀리의 서재'에서 검색해 보니 이 분 책 꽤 많이 올라와 있다.
『50대를 위한 시작하는 습관』 도 있어서 종이책과 함께 읽을 수 있었다.
마음을 다스리는 습관22 흐름을 자기편으로 만들어라p83
우리는 흐름을 통제할 수 없다. 그러나 누구를 만나든 늘 웃는 얼굴로 대하는 사람에게 좋은 일이 연이어 생기는 것은 자연의 섭리와도 같은 이치다.
한결같이 밝은 사람들이 있다. 만나면 편하고 덩달아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들이다. 지나고 보니 그런 분들에게 좋은 일이 많더라. 지금 보니 자연의 섭리와 동급이었다.
자신에게 흐름이 오지 않는다고 다른 사람을 미워하거나 험담하지 말라는 말에 찔리는 건 그러기가 쉽기 때문이다. 남 탓하는 게 쉬우니까.
스트레스를 이기는 습관
44 날마다 아침을 맞을 수 있음에 감사하라
p138
그런 상황에서조차 새롭게 아침을 맞을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할 수는 있다. 그저 감사하면 된다. 소래 내어 말해도 되고, 마음속으로 생각해도 된다.
힘든 상황이 고통스러울 때 새롭게 아침을 맞을 수 있음에 감사해라. 몸이 아프거나 컨디션이 안 좋아도 아침을 맞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 수는 있다.
글을 쓸 때나 말을 할 때 '기쁘다', '즐겁다', '감사하다', '고맙다'는 묘하게 기분을 올려준다. 단어 자체가 가진 힘이 있다. 작은 것에 감사하는 감사 일기도 효과가 있을 거고, 그것조차 생각해서 쓰기가 힘들다면 아침을 맞을 수 있는 사실에 그저 감사하기
스트레스를 이기는 습관으로 장착해 볼 만하다.
사소한 일에 연연하지 않는 습관
54 '초보자'가 되는 경험을 늘려가라
p162
마음이 설레는 정도와 젊음은 비례한다. 틀에 박힌 변화 없는 일상을 보내는 사람은 그만큼 빨리 늙을 수밖에 없다. 설렘이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무엇을 할 때 설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라. 머리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있다면 당장 그 일을 시작하라.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무엇이든 좋으니 일단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해 보라.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는 있다.
자극이 적어질수록 시간이 빨리 흐른다는 것이다. 점점 시간이 빨리 흐른다 싶다가 이제는 월요일 다음이 금요일처럼 느껴지는 이유가 이거였나 싶어서 움찔했다. 새로운 일에 대한 시도가 없어서 였다니.
반려견 초보 집사
작가는 동물을 특별히 좋아하지 않지만 반려견을 키우기 시작했다. 낯선 사람들이 다가와 반려견에게 말을 하기도 하고 반려견에 대해 질문도 하는 등의 경험들이 신선하단다.
나도 반려동물을 키울 거라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는데 어느 날 티모를 만나 함께하게 되었다. 그 후로는 어딜 가나 강아지들만 보인다. 강아지 데리고 산책 나온 사람들과 거리낌 없이 대화를 한다.
그럼에도 내 시간은 왜 빠르게 가는지는 모르겠다.
초보자가 되는 경험이 사소한 일에 연연하지 않는 습관이라고 한 것은 아마도 바빠지기 때문 아닐까. 뭔가 새로 시작하면 공부할 것도 많고 긴장도 하니 사소한 일에 관심이 덜 갈 수밖에 없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습관
69 사우나로 혈액 순환을 개선하라
p198
운동하기 어렵다면 사우나를 해라.
온도가 높은 방에 들어가 몸을 덥힌 후 냉탕에 들어가거나 차가운 물로 몸을 식힌다.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하여 혈관이 확장되었다가, 교감 신경이 활성화하고 혈관이 수축한다. 반복하면 근력 운동을 지속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가 있다
같은 아파트 같은 동에 살고 있어 친하게 지내는 70대 어르신이 계신다. 매일 새벽 운동을 하시고 매주 사우나에 가신다. 건강하시기도 하고 피부가 엄청 좋으시다. 동네에서 하는 활동이 많아 늘 바쁘신데 볼 때마다 에너지가 넘치신다. 사우나 한 가지만은 아니겠지만 이유가 있으셨다.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습관
83 조직 내의 자신을 인생의 전부로 여기지 말라
p231
조직 내에서 부당한 취급을 당하기도 하고 하는 일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다. 대부분 자기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이다.
진정으로 조직에서의 독립을 이뤄라.
가정생활이든, 취미든, 지역 봉사 활동이든 무엇이든 좋다.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요소를 여럿 준비해두고 조직 '바깥'에 선 자신을 만들어라.
조직 생활을 오래 할수록 독립이라는 게 어렵다. 조직과 자신은 별개라는 걸 알지만 시간이라는 강한 접착제를 무시할 수 없다. 그래서 조직에서의 독립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막연한 기대는 미련일 뿐 개인에게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지나고 보니 조직 밖의 활동 찾기는 시간을 내서 찾고 노력하고 만들어 나가야 가능하다.